익산 여산숲쟁이성지&여산동헌

2021. 12. 20. 07:17바롱이의 쪽지/전라북도

반응형

[전라북도 기념물 여산숲정이순교성지 (礪山숲정이殉敎聖地)]

여산 숲정이 순교성지는 여산면 소재지에서 여산고등학교 방향으로 500m정도 떨어진 논 가운데 위치하고 있다. 순교성지내에는 순교상과 십자가 안내판, 화장실, 주차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철망으로 담장이 둘러져 있다. 주변은 논으로 둘러싸여 있으며 북서쪽으로 1번 도로가 지나가고 동, 서, 남쪽으로는 마을이 형성되어 있다. 

즉, 진입도로를 따라 진입하면 좌측에 주차장이 있고 우측에는 여산순교성지를 알리는 비석이 있다. 진입로를 따라 앞쪽에 화장실이 있고 그 오른쪽으로 쉼터와 음수대가 있다. 잔디밭을 사이에 두고 안내판이 있으며 계단 위에 십자가와 순교상이 있다. 

1866년 병인박해 당시 전라도 천주교도들의 처형은 주로 전주와 여산, 나주 등에서 이루어졌는데, 1866년 당시에는 주로 전주에서 처형되었고 1868년에는 여산에서 처형이 이루어졌다. 당시 전라도에는 5진영(鎭營, 討捕營)이 있었는데, 순천부의 전진영(前鎭營), 운봉현의 좌진영, 나주목의 우진영, 여산현의 후진영, 전주의 중진영이 있어 토포사가 영장을 겸직하였고 사형집행권을 가지고 있었다.

병인박해(1866년)때 여산에서도 천주교도들이 체포되어 1868년부터 동헌 앞 백지사터, 베다리 옆 옥터의 교수대, 시장과 부근의 숲정이에서 백지사(白紙死 : 얼굴에 종이를 바르고 물을 부어 질식사 시키는 것), 교수형( 배다리옆 옥터의 교수대), 참수형(시장과 부근의 숲정이) 등으로 김성첨, 김면언, 김정규 등 23명이 순교하였다. 이는 기록에 남아있는 사람이고 기록도 없이 순교한 신도를 포함하면 이보다 훨씬 더 많아 전주 숲정이 다음으로 많은 신교자가 나왔다고 한다.

출처:문화재청


"여산 숲쟁이 순교 성지"


"여산순교성지 비석"


"성모상과 예수상"


"성모상과 여산교회"


"십자가, 제단, 예수상"


[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여산동헌 (礪山東軒)]

조선시대 여산부의 관아건물로, 개조하여 여산 우체국으로 이용하다가 현재에는 경로당으로 사용하고 있다.

앞면 5칸·옆면 3칸의 규모로, 지붕의 옆선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화려한 팔작지붕집이다. 낮은 기단 위에 앞면과 왼쪽에는 약 90㎝ 높이의 둥근 주춧돌을 놓고 뒷면과 오른쪽은 경사지를 이용하여 낮은 주춧돌을 놓았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를 짜지 않고 소박한 민도리로 처리하였으며, 앞뒤에 퇴칸을 두었다. 오른쪽 2칸을 온돌방이고 나머지는 대청마루로 되었으며, 온돌방이 있는 부분은 주춧돌이 높아 마루바닥 밑으로 사람이 들어가 불을 땔 수 있도록 하였다. 벽체와 창호는 모두 유리창으로 개조되어 원형을 잃고 있다.

여산동헌은 본래의 모습을 잃었으나 전국적으로 남아있는 관아건축이 드물어 귀중한 문화재이다.

출처:문화재청


"여산동헌"


여산 백지사터 성지(이곳은 여산 통헌에서| 내려다보이는 곳으로 대원군 집정 때인 1866년 병인박해가 계속 진행되어 대학살이 감행되는 동안 천주교 신자들을 처형한 곳이다. 얼굴에 물을 뿜고 백지 붙이기를 여러번 거듭하여 질식사 시 키는 방법으로 일명 '도모지사'라고도 하며 쇄국 정책의 분노와 증오에 양심과 신앙 자유가 질식한 곳이다. 옛 통헌 뜰에는 박해 사실을 증명하듯이 대원군의 척화비가 서 있다.)


백지사터와 여산동헌 담장, 시도기념물 여산동헌의느티나무(여산동헌에는 동헌 앞쪽 담장 밖의 경사지를 따라 느티나무 4주, 팽나무 1주, 가죽나무 1주 등이 분포하고 있는데, 그 중 동헌 서쪽의 나무가 가장 크고 수관 생육상태가 가장 좋다.

느티나무의 수령은 600년, 흉고둘레는 4.2m, 수고는 26.8m, 수세는 원줄기에 4가지가 남동∼북서 방향으로 26.8m, 남서∼북동 방향으로 22.2m로 뻗어 있어 양호한 수관을 형성하고 있다. - 출처:문화재청)


"십자가에 못 박힌 예수상"


"십자가의 길"


"천주교 여산성당"


"십자가의 길"


"십자가의 길, 여산성당"


"성모상과 여산성당"


"기도하는 여인상과 소년상"


"소나무 아래 누워 쉬는 소년상"

728x90
반응형

'바롱이의 쪽지 > 전라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산교도소세트장  (0) 2021.12.22
익산 두동교회구본당  (0) 2021.12.21
사적 익산 제석사지  (0) 2021.12.19
익산 보석박물관&함벽정  (0) 2021.12.18
사적 익산 쌍릉  (0) 2021.1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