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2022. 8. 22. 05:12바롱이의 쪽지/강원도

반응형

[평창 약수리 마을과 느릅나무]

약수리 마을에는 옥황상제가 보낸 아들 3형제 느릅나무가 있었다고 전해진다. 한그루는 오래 전에 죽어 자취도 없이 사라졌고, 31번 국도변에 자라는 한 그루와 약수리 마을로 가는 길 중앙에 느릅나무 한 그루가 자라고 있다. 남은 느릅나무 두 그루는 보호수로 지정되어 있다.

사진 좌측 수령 455년 느릅나무, 사진 중앙 수령 370년 느릅나무


"보호수 평창 약수리 느티나무"

사진 좌측 중앙 약수리 마을 어귀 느릅나무/사진 우측 고사한 느릅나무가 있었던 지역이라고 추정되는 장소이다.


"보호수 수령 370년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보호수 수령 370년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약수리 약수 유래]

전설에 의하면, 약수리에는 샘물(약수)이 흘렀는데 피부병에 걸린 사람들이 이 샘물에 몸을 씻으면 나았고 나병환자 또한 이물을 먹으면 병이 나아 소문이 널리 퍼져 동네기 환자들로 들 끌어 어려운 시기에 약수로 인해 살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한다. 절박해진 마을 형편을 알고 힘센 장수가 큰 바위를 들어다가 약수를 덮어버려 그 이후 약수의 효력이 없어졌다고 전해진다.


"보호수 수령 370년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원경"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평창강은 오대산 남쪽에서 발원하여 평창읍을 지나는 강이다. 평창강의 물길은 어린 단종의 한이 맺힌 '청령포’가 있는 영월 서강과 연결된다. 돌고 도는 평창강을 따라가거나 가로지르는 길이 있다. 포장이 잘 된 길이다. 31번 국도이다. 평창을 지나는 길이다. 그 길과 강 사이에 우뚝 선 나무가 있다. 약수리의 느릅나무이다. 높고 크고 풍채도 우람한 나무이다.

이 느릅나무는 오래 살아온 만큼 전하는 이야기가 있다. 가장 널이 알려진 이야기는 옥황상제가 3형제를 보낸 약수리 마을의 구전이다. 이 느릅나무는 옥황상제가 보낸 아들 3형제 가운데 하나로 믿고 있다. 아들 모두가 약수리에서 느릅나무로 살았다. 한그루는 오래 전에 죽어 자취도 없이 사라졌다. 다른 한 그루는 마을 안쪽의 들에 자라고 있다.

마을사람들에 따르면 옥황상제는 아들 3형제 (느릅나무 3그루)를 약수리 마을에 보낼 때 아들 모두가 잘 살기를 바랐다. 3형제가 오래도록살면서 마을의 안녕과 발전에 기여하기를 바랐던 것이다. 그런데 느릅나무 3그루(3형제) 중 한 그루가 죽는 바람에 마을의 발전이 더딘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마을사람들은 이것이 아쉽다고 말하고 있다.

다른 이야기는 단옷날에 이 나무에서 그네를 매고 놀이를 하면 마을이 평화롭다는 것이다. 마을 사람들은 1990년대 말까지만 해도 이 느릅나무에 그네를 달고 놀았다. 단옷날에 쌍그네를 타며 놀았다. 요즈음은 나무 바로 옆으로 국도가 지나기에 위험하여 그네놀이를 하지 않고 있다. 이 느릅나무는 비교적 높은 곳에서 가지가 비스듬히 갈라지므로 갈라진 줄기에 맨 그네는 줄이 길어 높이 탈 수 있었다.

이 느릅나무가 있는 곳은 인가가 밀집한 곳이 아니다. 주변에 몇 채의 집이 있는 정도이다. 그 중에 눈에 띄는 음식점이 있다. 이 나무의 도로 건너편에 있는 음식점이다. 간판이 '느티나무 가든'이다. 이 식당의 이름은 이 나무를 표식으로 하여 지어졌다. 잘못 이름하고 말았던 것이다. 식당 이름이 '느티나무 가든'일 정도로 마을 사람들은 이 느릅나무를 느티나무로 알았다. 그래서 오랫동안 느티나무로 불렀다. 마을 사람들은 보호수로 지정할 만큼 크고 상징적인 나무임에도 불구하고 나무이름을 잘못 알고 있었던 셈이다. 최근까지도.

출처:산림청 이야기가 있는 보호수

평창강, 자작나무, 느티나무 가든, 보호수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대한민국 보호수 100선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산림청 지정 보호수 100선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수피와 가지)


"대한민국 보호수 100선 평창 약수리 느릅나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