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월 호야지리박물관

2022. 9. 15. 04:19바롱이의 쪽지/강원도

반응형

[호야지리박물관]

호야지리박물관은 지리 교육에 평생을 바친 호야 양재룡선생님이 사재를 털어 설립한 국내 최초의 지리 테마 시설 박물관이다. 이곳은 우리나라 광물 자원의 천연 표본실이자 카르스트 지형, 석회암 동굴 등 각종 지리 지형 현상이 집약되어 있는 영월에 위치해 있어 ‘지리’라는 테마와 잘 어우러진다.

출처:영월군청


"지리를 알면 셰계가 보인다"


"대동여지전도 영인본과 세계의 고지도"


대동여지전도 영인본(우리나라 최초의 실측도로 당시 측량술로 대단히 정확하게 표현된 지도이다. 22첩으로 제작된 목판본(1861년)으로 울릉도, 녹둔도가 우리 영토로 표기되어 있다.)


"단종 영정"


"백두대간"


"한반도와 함깨 그려진 한국해"


"일본해로 뒤바뀐 한국해"


팔도도 강원도폭(독도와 을릉도가 바뀌어 있다. 작은 인쇄본이라 독도, 울릉도 부분을 접었다. 펼치면 원래 위치로 표시된다. 국내에선 관장님이 처음 발견했다고 한다.)


대동여지도 실사합본(독도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 것은 실측도로 너무 작은 섬이라 표시되지 않았다. 그려진 1500여개의 섬보다 더 많이 그려졌으면 표시가 될 수도 있었을거라고 관장님은 말씀하신다. 대마도는 일본 영토라 안 그려 진거고 독도가 표시 되지 않아 대동여지도는 훌륭한 실측도라 할 수 있다고 관장님은 말씀하신다.)


조선국지리도.팔도총도(임진왜란 당시 토요토미히데요시 명으로 구끼등이 제작한 지도로 울릉도와 우산도(독도)를 표기. 이지도는 현재 발견된 일본고지도로서는 울릉도와 독도를 우리식 명칭으로 표기한 최초의 지도일 뿐만 아니라 대마도를 우리의 영토로 표시한 최초의 지도이다.)


"일본군용지도"


"연합국 및 러시아 지도"


"호야지리박물관 지오토피아관"


일본이 동해상에 국경을 표시한 실측 일청한군영전도(1895년, 송도(울릉도), 죽도(독도)가 한국 영토속에 정확히 그려져 표기. 독도와 울릉도의 위치를 바꾸어 잘못 표시하였다.)


"독도 국가 경계선"


"광개토대왕비탁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