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고을 기억공간 광주역

2023. 6. 19. 05:23뚜벅뚜벅 철도역 이야기/광주

반응형

"빛고을 기억공간 광주역"

[역(驛) 이야기 Station Story]

우여곡절 역사(驛舍)의 역사(歷史)

광주역은 1922년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하였다. 당시 광주역은 대인동의 동부소방서 근교에 자리하고 있었는데, 옛 문헌에 따르면 단층의 목조건물로 595㎡ 규모였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전쟁 때 폭격으로 인해 역사가 소실되어 1952년 개축을 거쳐 1969년 7월 25일 현재의 중흥동 자리로 이전하였다. 2000년에는 경전선 구간 이설로 광주선의 종착역이 되었으며, 2004년부터 2015년까지 KTX가 운행되었다. 한때 광주역과 광주송정역이 통합·운영될 예정이었으나 광주송정역의 위치문제로 현재 각자 원래의 자리에서 빛고을의 관문 역할을 하고 있다.

[지역 이야기 Local Story]

광주역과 함께한 빛고을의 모든 날

호남 유일의 광역시, 광주는 호남 지방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다. 광주가 호남 지역의 대표성을 가지는 것은 경제나 인구규모 때문만은 아니다. 불의에 맞서는 저항정신으로 대표되는 광주의 역사 때문이기도 하다. 광주역은 일제강점기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대한민국 근현대사를 아우르는 격동의 현장이었다. 3·1운동 이후 최대의 민족항쟁으로 평가 받는 광주학생독립운동과 5·18 광주민주화운동의 중심 무대였다. 광주제일고교 정문에는 학생운동의 발상지를 기념하는 광주학생독립운동기념탑이, 광주역 광장에는 광주민주항쟁 사적비가 세워져 그날의 뜨거웠던 함성과 함께하고 있다.

출처:국가철도공단


[광주폴리Ⅱ 혁명의 교차로]

에얄 와이즈만|이스라엘

에얄 와이즈만과 사마네 모아피는 시민혁명을 비롯한 정치적 변혁과 소요의 장소성에 주목한다. 즉 1980년 광주민중항쟁을 비롯하여 중동지역을 뒤흔들었던 '아랍의 봄' 등 세계 각지의 민주혁명과 시민투쟁, 각종 혼란의 진원지였던 교차로나 원형광장의 맥락을 일컫는다. 이 작품은 시민정신의 발원지가 된 교차로에서부터 향후 후기혁명의 장소인 라운드테이블 정치학에 이르기까지의 크고 작은 맥락들을 표현한다. 이 장소는 인권과 토론을 위한 공공공간으로 사용된다.


[광주역광장 | 사적2호]

광주광역시 북구 무등로 235 역사입구 광장 내 도로변

무자비한 살육 앞에 나도 광주시민!

5·18민주화운동 당시 광주시민과 계엄군 사이에 치열한 공방전이 벌어졌던 곳. 5월 20일 밤 광주역에 주둔해 있던 계엄군이 비무장 시민들을 향해 발포, 다수의 사상자가 나왔고 21일 아침 주검 2구가 발견되었다. 전남도청 앞 광장으로 주검을 옮겨오자 이 소식을 들은 시민 수십만 명이 민주화운동에 적극 동참하면서 항쟁은 절정으로 치달았다.


"광주민주항쟁 사적비"


오월길
한국 역사의 가장 뜨거운 순간을 만나는
열정의 길이다.

오월길

다섯 발가락은 광주 무등산의 상징인 주상절리의 형태를 모티브로 표현하였으며, 오월길의 다섯 개 테마길을 상징한다. 눈동자 형태의 원은 '오월'의 첫 글자와 광주 시민의 화합의 상징인 도청 광장의 둥근 분수대를 나타낸다. 길 밖의 눈동자는 광주 시민과 방문객들이 함께 완성해
가야 할 미완성의 오월길을 상징하기도 한다. 심벌마크의 전체적인 형태는 발바닥과 발걸음을 모티브로 하여 '오월의 눈빛'으로 새 길을 완성해나가는 오월길의 '얼굴'을 의미하고, 얼굴의 형태는 ‘길’의 이니셜로, 미소는 광주의 아픈 역사의 길을 희망의 길로 열어간다는 표현이다.
동일서

오월인권길 열망 | 사슴

사슴은 십장생 중 하나로 예전부터 평화를 상징하는 동물 중 하나, 또한 해몽에서 재물로도 해석된다. 오월인권길은 오월의 치열했던 현장에서 숨진 영혼들과 그들이 열망한 평화를 상징하는 사슴으로 표현됐다.

오월민중길 발견 | 부엉이

부엉이의 큰 눈에 잊혀졌던 오월의 기억을 발견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았으며, 당시 밤새워 항쟁한 시민들을 상징한다.

오월의향길 교감 | HEN

중국 문헌 <아물지>에서 해태는 성품이 충직하여 바르지 못한 사람을 뿔로 받는 동물이라고 했다. 화재나 재앙을 물리치는 상징적인 동물로 오래 전부터 지역과 나라를 지키기 위해 의를 지킨 선조들을 상징하는 해태가 오월의향길의 상징이다.

오월예술길 치유 | 토룡

땅을 건강하게 치유하는 토룡처럼 예술을 통해 과거의 아픈 기억을 치유하고자 하는 의지를 담았다.

오월남도길 대정 | 거북이

오월 정신을 따라 천천히 전국으로 여정을 떠나자는 의미를 거북 모양에 담았다.


"광주역"


"광주역"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광주 국립5.18민주묘지] 5·18묘역이라고도 하며, 광주광역시 북구 운정동 산34번지 일원에 있다. 1993년 문민정부 출범과 더불어 5·18 광주민주화 운동에 대한 재평가작업 및 5·18 희생자 묘역을 민

barongl.tistory.com


"광주 무등산 국립공원"

 

광주 시민의 어머니산, 광주 무등산 국립공원

[광주 무등산 국립공원] 국가지질공원이자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된 무등산국립공원은 전체면적 75.425㎢, 해발1,187m로 광주,담양,화순에 걸쳐 있다. 서석대, 입석대로 불리는 주상절리(

barongl.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