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자랑 100가지, 우암산 순환도로

2023. 12. 20. 05:10청주자랑 100가지/인문·지리

반응형

"청주를 굽어보는 최고의 전망"


[우암산 순환도로]

충북교육과학원 후문쪽 사거리에서 시작하여 우암산 자락을 감싸며 청주랜드까지 이어지는 4.7km의 도로로, 벚나무가 가로수로 심겨져 있고 인도가 조성되어 무심천 벚꽃의 절정이 지나면 개화가 시작된다.

 

순환도로변에 삼일공원, 수암골 전망대, 청주대학교 등이 있고, 청주시내를 조망할 수 있어 벚꽃이 필 무렵 또는 야경을 즐기려는 이들이 필수로 찾는 곳이다.

 

청주시 상당구 수동 ~ 청주시 상당구 명암동 70 (4.7km)

 

출처:청주시


"삼일공원"


[청주 우암산 둘레길]

청주시는 민선 8기 3대 현안사업 중 하나인‘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을 조기에 완료하여 2023년 12월 8일부터 전면 개방한다고 밝혔다. 

본 사업의 위치는 삼일공원에서 어린이회관까지이며, 지난해 12월 착공, 사업비 총 100억원(도비 75, 시비 25)을 투입해 ▲보행데크 설치 2.3km ▲보도정비 4.2km ▲경관조명 및 휴게공간 등을 조성했다. 

자연과 어우러진 시민 휴식공간을 조성하기 위해 추진된 것으로 기존 보도를 정비하여 보행 편의성을 확보했다. 친환경 천연목재 데크와 경관조명 등을 설치해 보도 공간을 확장하고 우암산의 다채로운 야간 경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둘레길 중간마다 편히 쉴 수 있는 벤치와 위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안내판을 설치하고, 기존 전망대 주변에는 특색있는 조형물과 조형 벤치를 설치해 포토존 공간을 마련했다.  

둘레길 조성은 2020년 4월 사업구상을 시작으로 토론회와 주민설명회 등을 거쳐 일방통행으로 사업을 구체화하려 하였으나 반대의견이 제기되어 난항을 겪었다. 

민선8기 출범과 함께 인수위TF팀을 운영, 5차례 회의를 진행한 결과 양방 통행을 유지하고 보행데크 설치를 통한 둘레길 조성으로 사업계획을 변경했다. 

이후 시민들의 공감대를 형성과 함께 지난해 2023년 12월 둘레길 조성사업을 착공해 사업을 완료했다. 

그동안 우암산 순환도로는 도심 속에 있으면서도 보도 폭이 협소하고 정비되지 않아 그동안 시민들로부터 외면받아 왔다. 

본 사업을 통해 우암산 둘레길이 누구나 편하게 걷고 힐링할 수 있는 휴식공간으로 각광 받는 장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24년에는 둘레길 조성 4.2km 중 데크 설치가 미반영된 1.9km 구간(우암산근린공원~어린이회관)을 사업비 30억원(시비)를 투입해 추가 정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이범석 시장의 핵심공약 중 하나인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을 시민들의 의견을 최대로 반영하여 조속히 완료했다”라며, “우암산 둘레길 조성으로 시민들이 자주 찾는 힐링 공간이 되고, 청주시의 꿀잼 관광자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출처:청주시


데크 상판에 나무 구멍을 뚫어 자연 훼손을 최소화 하였다고 시 관계자는 설명한다. 환경 단체는 조사한 공사 구간 수목 2천 4백여 그루 중 상판 구멍 개수는 114개로 큰 나무만 보존되고 상당수 관목은 훼손된 것으로 보고 있다. 보전된 나무도 구멍이 비좁아서 나무가 제대로 성장하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본다. 남은 둘레길 구간 공사에는 수목을 생태적으로 활용할 방법을 청주시는 고민해야 한다고 환경단체는 강조한다.


"청주 수암골 전망대"


"청주시 전경"


"포토존 조형물"


"우암산 둘레길"


"청주시 전경"


"안덕벌 삼거리"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 플래카드"


"우암산 둘레길 안내판"


"사방댐"


우암산 둘레길 조성사업에 대한 주변 지역민들의 감사 플래카드가 붙어 있다.


데크 설치가 미반영된 1.9km 구간에는 위험을 알리는 줄과 안내판이 설치되어 있다.


우암산 생태터널은 우암산 순회 도로 개설 등에 따라 우암산과 상당산성의 단절로 인해 야생 동물, 식물들의 이동을 도모하고자 설치된 시설물이다. 우암산 등산로와 상당산성 등산로의 가교 역할을 하며, 등산객들이 잠시 쉬었다 가는 장소이기도 하다.


삼일공원에서 시작하여 청주랜드 사업소에 도착한다. 우암산 둘레길 총 4.2km를 걸어봤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