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단하고 찰진 겨울 맛, 광어회(Sliced Raw Flatfish)

2021. 12. 10. 07:35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광어회]

국문명 : 광어회(Gwangeohoe) 음식분류 :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 Gwangeohoe, Sliced Raw Flatfish, ヒラメの刺身, 左口鱼生鱼片, 左口魚生魚片

뼈와 껍질을 제외한 광어 살을 비스듬히 얇게 저며 초고추장 등을 찍어 먹는 회의 종류다. 광어는 발육에 필요한 라이신이 많아 어린이에게 좋고 지방질이 적어 소화가 잘된다. 

This dish is made with thinly-sliced flatfish, with the bones and skin removed, and served with gochujang mixed with vinegar. Flatfish is good for children as it is rich in lysine, an essential nutrient for growth, and is easy to digest due to its lean flesh.

骨と皮をとったヒラメの身を斜めに薄くスライスし、酢コチュジャンなどをつけて食べる。ヒラメは発育に必要なリジンが豊富に含まれており、子どもの成長を助けるほか、脂肪が少ないため消化に良い。 

生鱼片的一种,将比目鱼除去鱼骨和鱼皮,把鱼肉斜切成薄片,蘸酸辣酱吃。比目鱼富含人体发育所需的赖氨酸,对儿童的发育很有益,而且还是低脂肪,有助于消 化。  左口魚生魚片是將新鮮的左口魚肉切成片, 沾在酸辣醬、山葵醬吃或用調味大醬包生菜吃的生魚片。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호도물회]

청주 제2운천교 아래, 굴다리 옆에 있다. 초행길엔 찾기가 쉽지 않다. 중년의 수수하고 인상 좋은 부부분이 1991년부터 운영중인 횟집이다. 지역 단골손님들이 대부분으로 뜨내기손님은 드물다. 충남 보령 호도라는 섬에서 지인이 잡아서 보내주는 수산물로 음식을 내기 때문에 조업 여부에 따라 영업을 하지 않는 경우도 있으니 전화 문의 후 찾아야 한다.

회는 자연산 노래미를 활어회로 주로 내고 광어 등 철마다 잡히는 자연산 생선회도 맛볼 수 있다. 자연산 홍합으로 끓인 시원한 홍합탕이 별미이다.


"단단하고 찰진 겨울 맛"

광어회(주문하면 신선함이 눈에 보이는 수족관 속 자연산 광어를 뜰채로 건져 두툼하고 길쭉하게 썰어 내준다. 마늘, 고추, 고추냉이, 상추, 오이, 당근, 양념장 등 곁들여 나오는 찬은 단출하지만 부족함은 없다.

살이 도톰하게 오른 광어회를 몇 점 입에 넣고 씹는다. 육질이 단단하고 씹힘성이 좋다. 숙성한 회보다 감칠맛은 덜하지만 씹을수록 은은하게 단맛도 돈다. 겨울 광어의 신선하고 담백한 맛이 입안을 기껍게 한다.

다진 마늘, 고추, 참기름, 고추장 등을 넣은 양념장을 잘 섞어 광어회를 찍어도 먹고 상추쌈도 싸 먹는다. 맵고 달고 고소하고 아리고 구수한 맛들이 광어회에 겹쳐지며 풍미는 더하지만, 광어 본연의 맛은 가려버린다.

자연산의 신선한 씹는 맛도 좋지만 숙성의 감칠맛이 더해진 제철 자연산 겨울 광어의 참맛을 보려면 다음엔 미리 전화드려 숙성해 달라고 부탁드리고 찾아봐야겠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