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천호산 개태사

2022. 1. 26. 06:47바롱이의 쪽지/충청남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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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산 천호산 개태사]

계백의 결사대가 신라군을 맞아 대적했던 곳이며 신라 하대까지 황산벌이었으나 지금은 연산면 천호리인 이곳에 자리잡은 개태사는 그 창건에 남다른 배경이 있다. 고려 태조 왕건이 후백제의 신검을 쫓아 황산 숯고개를 넘어 마성에 진을 치고 신검의 항복을 받아 낸 것은 마침내 후삼국을 통일한 역사적인 일이었으니 이를 기념하여 바로 그해인 936년에 지은 절이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삼국통일은 하늘이 도와주심이라 하여 황산의 이름조차 천호산이라고 고쳤다.

출처:한국문화유산답사회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개태사오층석탑 (開泰寺五層石塔)]

개태사는 고려 태조 13년(930) 고려 건국을 기념하고자 창건한 사찰로, 이후 폐허가 되어 절터만 남아있던 것을, 훗날 김광영 스님이 새로 건물들을 지어 ‘도광사’라 하였다가 다시 ‘개태사’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절마당에 자리하고 있는 이 탑은 옛 터에 남아 있었는데, 절을 새로 지을 때 이곳으로 자리를 옮긴 것으로, 옮길 당시 아래 부분이 일부 없어져 완전한 제 모습을 갖추고 있지는 않다. 즉, 높직한 바닥돌 위로 기단(基壇)이 없어진 채, 5층의 탑신(塔身)만이 차례로 쌓여 있다. 탑신부의 각 몸돌에는 모서리마다 기둥 모양을 새겼고, 몸돌을 덮고 있는 지붕돌에는 밑면에 4단씩의 받침을 두었다. 꼭대기에는 네모난 받침돌 위로 꽃봉오리 모양의 머리장식이 놓여 있다.

비록 일부가 없어져 본래의 모습을 볼 수 없는 것이 아쉽기는 하나, 조각 기법이 소박하고 단아한 기품이 느껴지는 탑으로,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측된다.

출처:문화재청


어진전(고려 태조 왕건의 어진을 모신 곳이다. 이 절에는 왕건의 영정이 설치되어 기일마다 제사를 지내며 그의 옷 한 벌과 옥대를 보관하였다고 한다. - 출처:한국문화유산답사회)


[보물 논산 개태사지 석조여래삼존입상 (論山 開泰寺址 石造如來三尊立像) Stone Standing Buddha Triad at Gaetaesa Temple Site, Nonsan]

개태사는 고려 태조가 후백제와 최후의 결전을 벌인 후 이를 기념하기 위해서 태조 19년(936) 격전지에다 세운 사찰이다. 이 삼존석불은 그 당시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중앙의 본존불은 민머리에 얼굴이 둥글지만 평면적이고 귀는 길게 늘어졌다. 어깨와 가슴은 투박하게 만들었으며, 오른손은 가슴에 들고 왼손은 배에 대어 무엇을 잡은 것처럼 만들었는데 지나치게 둔중하다. 

왼쪽의 보살상은 머리 부분이 없어진 것을 복원한 것이다. 본존불보다 조각이 화려하고 섬세한 편으로, 어깨와 가슴이 좀더 부드럽고, 팔찌와 천의(天衣)자락에 장식무늬가 표현되어 있다. 오른쪽의 보살상은 왼쪽의 보살상과 거의 같은 수법으로 얼굴이 역사다리꼴이고, 목에는 두터운 삼도(三道)가 있다.

단정하면서도 통통한 몸집, 큼직한 두 손과 부피감 있는 팔, 다소 두꺼워진 천의와 선으로 새긴 옷주름 등은 통일신라보다 진전된 고려 초기의 새로운 양식적 특징을 잘 보여주는 것이다. 후삼국 통일을 기념하여 만든 작품이며, 고려 초기 지방 석불상으로는 우수한 작품에 속하고 있어서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된다.

[영문 설명]

The Gaetaesa Temple was established by King Taejo of the Goryeo Dynasty at the site of the final battle with Later Baekje to celebrate the victory in 936 in the 19th year of his reign, and this Standing Buddha Triad is believed to be carved at around the same time. 

The principal Buddha statue in the middle has a bald head, flat round face and long earlobes. The shoulders and chest are crudely carved. The right hand is placed over the chest while the left hand over the stomach is holding something that’s hard to make out. 

The head of the Bodhisattva statue on the left had to be restored after it was destroyed. Compared to the principal Buddha statue, the Bodhisattva statue is more elaborate and detail-rich. The shoulders and chest are more round, while there are decorative patterns on the bracelets and hem of the robe. The Bodhisattva statue on the right has three creases on the neck called samdo, which represent the three woeful paths (hell beings, hungry ghosts, animals). 

The tidy, plump body, large hands, bulky arms, thick robe and folds on the robe are some of the characteristics of the Buddha sculptures in the early Goryeo Dynasty, and show how sculpting techniques have evolved from the Unified Silla period. Built to celebrate the unification of the later three kingdoms of Korea, the three statues are regarded as some of the better works of Buddhist art of the early Goryeo Dynasty.

출처:문화재청


[충청남도 민속문화재 개태사철확 (開泰寺鐵鑊)]

개태사는 고려 태조인 왕건이 세운 사찰로, 철확은 이곳 주방에서 사용했다고 전하는 철로 만든 대형 솥이다.

벙거지 모자를 뒤집어 놓은 모양으로, 직경 289cm, 둘레 910cm, 높이 96㎝, 두께 3cm이다. 조선시대에 절이 없어지면서 벌판에 방치된 채 있던 것을, 가뭄 때 솥을 다른 곳으로 옮기면 비가 온다고 하여 여러 곳으로 옮겼다가, 일제시대 때 서울에서 열린 박람회에 출품된 후 새로 건립한 지금의 개태사에서 보존하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논산 3대 명물 개태사 가마솥(논산 사람들이 죽어서 저승에 가면 염라대왕이 논산의 세 명물을 보고 왔느냐고 묻는데 개태사의 가마솥, 은진의 미륵과 강경의 미내다리를 일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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