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선 조양강&아리힐스 스카이워크

2022. 2. 12. 06:32바롱이의 쪽지/강원도

반응형

[정선 조양강]

정선군 북면 여량리로부터 발원하여 정선읍 가수리에서 동강과 만나 합쳐진다. 동쪽으로부터는 골지천이 들어오고 북쪽으로부터 송천이 들어와 여량리에서 강이 시작된다. 상류부터는 대체로 남서쪽을 향해 흐르다가 북서쪽으로부터 들어오는 오대천과 합류하고부터는 남쪽으로 흐른다. 정선읍 가수리 방면에서 동쪽으로 들어오는 지장천과 합류하는데, 지장천이 조양강으로 합류되는 지점부터 그 하류 쪽을 동강이라 부른다. 산지를 흐르는 하천임에도 불구하고 하천 곡류가 심한 편이며, 해발 200~300m에 있다. 하천의 경사는 하류로부터 상류로 갈수록 급해지는 경향이 있다.

출처:정선군청


"한국의 아름다운 하천 100선 조양강"


"봄길, 정호승"


"정선아리랑 조형물, 정선5일장"


[아리힐스 스카이워크]

정선읍에서 가까운 병방치 스카이워크는 유리전망대 위에 서서 한반도 지형을 닮은 동강변의 모습을 내려다 볼 수 있는 곳이다. 강변 583m의 절벽 끝에 길이 11m의 U자형 구조물로 설치되어 마치 절벽 끝에서 구름 위를 걷는 듯한 아찔한 느낌을 준다.

출처:정선군청


스카이워크에서 바라본 한반도지형(동강은 우리나라 감입곡류 형태로 흐르는 강의 대표적인 예다. 바깥쪽은 하천이 빠르게 흐르기 때문에 절벽이 생기고 하천의 안쪽은 물이 천천히 흘러 모래가 쌓인다. 하천이 점점 옆쪽으로 암석을 깍아서 넓어지면서 한반도의 모양이 가운데에 생기게 된 것이다.)


"짚와이어 옆 전망대 전경"


"짚와이어"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