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불교조계종의 중심사찰 조계사

2023. 2. 28. 05:12바롱이의 쪽지/서울

반응형

"대한불교총본산 서울 조계사"

[조계사]

조계사는 대한불교조계종총무원의 직영사찰이다. 1910년 전국 교구본사의 의연금으로 창건된 각황사(覺皇寺)를 1937년 현재 자리로 옮기고, 이듬해 삼각산에 있던 태고사(太古寺)를 이전하는 형식을 밟아 절 이름을 태고사라 하였다. 

1941년 조선 불교조계종 총본산 태고사법 제정과 함께 조선불교조계종이 발족, 1954년 불교정화운동을 벌이며 조계사로 개칭하였다. 현재 조계사는 대한불교조계종의 중심사찰로 수행과 포교를 비롯하여 교육, 문화, 사회봉사 등 행사를 주관하고 있다. 또한 국제문화도시 서울의 도심인 종로 한가운데 위치한 전통사찰로, 역사문화공간으로서의 역할에 앞장섬과 동시에 시민들에게 휴식과 여유를 제공하고 있다. 

최근 대웅전 중수, 일주문 건립 등 중창불사를 통해 총본산으로서 위상에 걸맞은 모습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


"조계사 가는 길"


"조계사 일주문과 백송"


"장독대"


"사적비"


"조계사"


[서울특별시 유형문화재 조계사대웅전 (曺溪寺 大雄殿)]

1922년 전북 정읍에 지어진 보천사 십이전을 1938년 이곳으로 옮겨 태고사의 대웅전으로 사용하다가 조계사 대웅전으로 이름을 바꾼 것이다.

대웅전은 앞면 7칸·옆면 4칸으로 지붕의 옆면이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이다. 지붕 처마를 받치기 위해 장식하여 만든 공포는 기둥 위와 기둥 사이에도 있는 다포양식을 이용하였다. 특히 모든 벽에 있는 문은 꽃 모양으로 장식된 문살로 되어 예술적 화려함과 정교함을 갖고 있다.

이 건물의 모든 것이 1920년대 조선시대 후기의 건축양식을 받아들이면서 전각의 대형화를 이룬 것이 특징이다.

출처:문화재청

보호수 수령 450년 회화나무/대웅전/천연기념물 조계사 백송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