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기념물 전주 삼천동 곰솔 겨울나기

2023. 3. 27. 04:27바롱이의 쪽지/전라북도

반응형

천연기념물 전주 삼천동 곰솔의 모습이다. 마치 현대설치미술작품 같다. 

전주 삼천동 곰솔은 2001년 택지 개발이익을 노려 나무 밑동 여덟 곳에 독극물을 주입하여 전문가들의 정밀 조사에 의해 사망 진단을 받은 나무였다. 이후 2010년 섞은 중심 줄기를 방부 처리하고 열아홉 개의 가지를 잘라내 가짜 줄기로 대체하는 대형 수술을 받았다. 다행히 대형 수술을 받은 반대편 4개의 가지는 지금도 솔방울이 달릴 만큼 잘 자라고 있다. 

생사를 오간 곰솔은 인간의 개발과 성장에 경종을 울리며 참담한 흔적을 몸에 간직하고 여전히 생명을 이어가고 있다. 


"생사를 오간 내륙의 곰솔"

[천연기념물 전주 삼천동 곰솔]

곰솔은 소나무과로 잎이 소나무 잎보다 억세기 때문에 곰솔이라고 부르며, 바닷가를 따라 자라기 때문에 해송으로도 부르며, 또 줄기 껍질의 색이 소나무보다 검다고 해서 흑송이라고도 한다. 보통 소나무의 겨울눈은 붉은 색인데 반해 곰솔은 회백색인 것이 특징이다. 바닷바람과 염분에 강하여 바닷가의 바람을 막아주는 방풍림이나 방조림으로 많이 심는다. 

전주 삼천동 곰솔은 내륙지에서 자라는 것으로 매우 희귀하며 나이는 약 250살 정도로 추정된다. 높이 14m, 가슴높이의 둘레 3.92m의 크기로 아래에서 보면 하나의 줄기가 위로 올라가다 높이 2m 정도부터 수평으로 가지가 펼쳐져 마치 한 마리의 학이 땅을 차고 날아가려는 모습을 하고 있다. 인동 장씨의 묘역을 표시하기 위해 심어졌다고 전해진다. 1990년대 초 안행지구 택지개발로 고립되어 수세가 약해졌고 2001년도 독극물 주입에 의해 ⅔ 가량의 가지가 죽어 보는 이를 안타깝게 한다. 

오랜 세월 조상들의 관심속에 자라온 삼천동 곰솔은 조상의 묘를 표시하는 나무로 심어져 문화적 자료가 될 뿐만 아니라, 내륙지역에서 자라고 있어 생물학적 자료로서의 가치도 높아 천연 기념물로 지정하여 보호하고 있다. 

[영문 설명]

The Black Pine of Samcheon-dong has tough leaves and the winter buds of a pine are usually red, but those of the black pine are grey-white. The tree resists the sea wind and grows along the south coast so it is called haesong, meaning sea pine and it is also called heuksong (black pine) in Korean because the bark of the tree is black. 

The black pine in Samcheon-dong grows inland and it is rarely found. This black pine is about 250 years old, with height of about 14m and girth of approximately 3.92m. The tree is presumed to have been planted to indicate the grave site of Indong Jang Clan. 

Since the black pine of Samcheon-dong is biologically valuable and has been preserved well by our ancestors, it is designated and protected as a Natural Monument.

출처:문화재청

사진 우측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곰솔로 꼽혔던 천연기념물 전주 삼천동 곰솔의 옛 모습이다.(사진 출처:문화재청)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전주 삼천동 곰솔"


인동 장씨 장령공파의 선산 묘역 표시석이다. 공원으로 개발됨에 따라 인동장씨 묘역과 제각은 타지로 이동하고 곰솔은 전주시에 기증하였다.


"전주 삼천동 곰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