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과 품격의 맛, 금강설렁탕

2023. 5. 8. 05:08바롱이의 쪽지/충청북도

반응형

[청주 금강설렁탕]

청주 육거리종합시장 안 50여 년 넘게 영업한 설렁탕 노포로 오랜 단골 손님이 많다. 중소벤처기업부 인증 백년가게로 선정되었다. 메뉴는 씨국물을 사용한 한결같은 맛의 설렁탕과 소머리고기 수육 두 가지다. 포장, 택배 판매도 한다.


"전통과 품격의 맛"

설렁탕 특과 막걸리를 주문한다. 설렁탕은 뚝배기에 소머릿고기를 담고 진하게 우려낸 국물을 부어 한소끔 끓여 썬 대파를 얹어 내준다. 썬 대파와 깍두기, 배추김치 등이 밑반찬으로 나온다. 기호에 따라 소금, 후추, 다진양념은 추가해서 먹으면 된다.

식당에 쓰여 있는 글을 보면 "설렁탕 국물은 창업 당시부터 50년 넘게 전해오는 국물에 새 육수를 붓고 4개의 가마솥에서 24시간 동안 끓여내며 진하게 우려낸 설렁탕 국물은 맛이 담백하고 잡내가 나지 않으며, 인공첨가물 없이 전통 방식 그대로 맛을 낸 설렁탕의 진미가 느껴진다."고 한다.

설렁탕 국물을 맛본다. 삼삼하다. 짜게 먹는 사람들에겐 밍밍할 수도 있을 듯하다. 몇 숟가락 더 먹어본다. 고소함이 은은하다. 국물에 소금을 조금 넣어 잘 저은 후 다시 맛본다. 국물의 맛이 조화로운 평균을 이루며 정점으로 치닫는다. 정성을 들인 오랜 시간의 더께가 은근히 만든 품격의 맛이다.

곁들여 나온 썬 대파에 설렁탕 속 소머릿고기를 건져 함께 양념간장에 찍어 먹는다. 양념간장의 감칠맛, 알싸한 대파, 수육의 풍미와 다양한 질감으로 입안이 흥건해진다. 막걸리 한잔으로 흥건해진 입안을 깨끗이 내장으로 내려보낸다.

남은 국물에 다진양념, 깍두기 국물, 밥을 넣어 말고 깍두기와 배추김치도 얹어 먹는다. 맛의 변주는 개인의 선택이다.

본연의 맛은 식재료 자체의 맛이 아니라 식재료로 만들 수 있는 최상의 음식이다. 본연의 맛을 느낀 설렁탕 한그릇이다.

 

728x90
반응형

'바롱이의 쪽지 > 충청북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뭐 하러 제주도까지가?  (0) 2023.05.15
보은 회인 사직단  (1) 2023.05.11
티없이 맑은 산딸나무  (0) 2023.04.25
사랑이 피어나다  (0) 2023.04.16
청주 오송 약정지 소나무  (0) 2023.0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