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2023. 8. 13. 06:47바롱이의 쪽지/충청북도

반응형

[국가등록문화재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淸州 東部配水池 制水弁室) Water Quality Control Facility at the East Reservoir, Cheongju]

1923년 건립

이 시설은 청주 동부 배수지의 수질 검사를 위해 지어진 종탑 형식의 콘크리트 구조물이다. 아치형 출입구 위쪽에는 화강암으로 장식하여 정면성을 강조하였으며, 철문을 설치하여 출입을 단속하였다. 육각형 모서리마다 각기둥 모양을 돌출시키고 돌림띠를 둘러 처마 부분을 마감하였으며, 돔 정상부에는 뾰족한 첨탑 형식의 구조물로 장식하였다. 

출처:문화재청


"당산공원 자연마당"


"반공유적비"


"당산공원 자연마당"


[국가등록문화재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淸州 東部配水池 制水弁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은 청주 동부배수지의 남쪽에 있는 건물이다. 이 건물은 배수량을 확인하고 흐름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건물의 형태는 육각형 돔이고, 아치형 출입구 쪽을 화강암으로 장식하여 정면부를 강조하였다. 또한 육각형 모서리마다 기둥을 돌출시키고 돌림띠를 둘러 처마 부분을 마감하였다. 돔 정상부에는 첨탑 형식의 구조물로 장식하였다.

청주 동부배수지는 청주시의 발전에 따른 배수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1911년 4월 1일 착공하여, 1923년 3월 31일 완공하였다. 이는 당시 우리나라에 축조된 수도시설의 특징을 잘 보여준다. 제수변실로 이용되었던 이 건물을 제외하고는 1979년 동부배수지 시설 확장에 따라 모두 철거되었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계단 아래로 내려온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은 청주시 발전에 따른 배수량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1923년 건립되었다. 1979년 동부배수지 시설 확장에 따라 모두 철거되고 남은 유일한 옛 수도시설 흔적이다. 세월의 흐름을 간직한 제수변실은 언덕 위에서 고층 아파트들을 내려다보며 그 자리를 지킨다.


청주 동부배수지 제수변실 답사 후 언덕길을 내려오며 지렁이를 보았다. S자를 그리며 느리게 언덕길을 오르고 있다. 비 내린 길에 자취를 남긴다. 세월은 그냥 흐르지 않고 흔적을 남기고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