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자랑 100가지, 청주국제공항

2023. 8. 22. 05:37청주자랑 100가지/근현대건축·시설

반응형

"세계를 향해 비상하라!"

[청주국제공항]

1997년 4월28일에 개항한 국제공항이다. 국토의 중심부에 위치해 중부권 거점공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1978년 공군비행장으로 개항돼 1984년 청주 신공항 건설계획이 결정되면서 건립이 추진되었다. 한때 국제선이 모두 폐쇄돼 위상이 급락했으나 현재 제주노선 외에도 중국, 동남아 노선이 운항 중이다. 항공기정비사업(MRO) 유치로 활로를 찾고 있다.

청주시 청원구 내수읍 오창대로 980

출처:청주시


가경터미널에서 747번 급행버스를 타고 종점인 청주국제공항에 내린다. 세종터미널행 B3 광역급행 버스와 신탄진행 407번 시내버스도 청주국제공항을 운행한다.


대전복합터미널과 유성시외버스터미널행 시외버스도 운행한다.


[꿈의 나래를 펼치다.]

우리나라 중부권 거점공항인 청주공항 터미널 입구에 설치되는 작품으로 청주공항의 지속적인 발전과 여행객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하며 작품을 구상하였습니다.

일반적으로 날개는 꿈과 새로운 도전, 자유와 이상을 의미합니다. 역동적으로 활짝 편 날개의 형상은 세계로 뻗어나가는 청주공항의 비상을 형상화 하였고 좌우 균형 잡힌 완결된 형태로 여행객들의 무사안녕을 기원하였습니다. 순수한 흰색은 여행객과 청주공항의 새로운 시작을 의미하였습니다.

청주공항과 이 정원을 이용하는 모든 이들의 꿈과 도전, 자유와 이상을 펼치길 기원합니다.

사업시행 : 한국공항공사 청주공항
조경계획 : 이 주희 (가천대, 단국대 조경학과 겸임교수)
조경설계 : Lnk associates co.,ltd.
조형물 : 조각가 정길택 (단국대 조경학과 겸임교수)
재 질: 스테인레스 스틸


[왕대추나무]

청주국제공항 24부년 기념식수(2012년 4월 28일)로 심은 왕대추나무다. 큼직학 파란 대추알들이 열렸다.


"친절한 공항, 다시 찾고 싶은 공항"

[청주국제공항]

청주국제공항은 국제공항의 기능을 갖춘 중부권 거점공항으로서 김포국제공항으로부터 165km, 인천국제공항으로부터 175km, 군산공항으로부터 170km 떨어진 국토의 내륙 중심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경부선, 호남선등 간선철도와 경부, 호남, 중부고속도로 및 주요국도가 분기되는 교통의 요충지입니다. 대전 정부청사와 오창 첨단과학 산업단지등 신 산업단지 조성과 수도권 교통혼잡에 따른 물류기지로서 지정학상 대단히 유리한 위치를점하고 있습니다.

출처:청주국제공항


[청주국제공항 생활밀착형 숲]

조성년도 2021년

생활밀착형 숲은 청주국제공항 실내공기질을 개선하고 사계절 내내 푸른 정원을 만끽할 수 있는 실내정원입니다. 

국제선 로비 1층과 국내선도착장 1층에 수직정원 290㎡와 평면조경 20㎡ 규모로 조성하였고, 공기정화 식물인 스파트필름등상록관엽식물 49종 13,156본을 식재하였습니다. 공기정화식물은 실내 오염물질인 포름알데이드, 일산화탄소, 암모니아 등의 휘발성유기화합물을 제거하며, 미세먼지를 정화하고, 실내 습도를 조절합니다.

수직정원은 스테인레스 구조물에 부직포를 씌운 후 부직포에 식물을 고정하여 물과 영양분을 공급하는 방식으로 녹화하였으며, 자동 관수 시스템과 조명 시스템을 갖춰 식물이 적합한 환경에서 생육할 수 있도록 정원을 조성하였습니다.


"청주국제공항 1층"

국내선, 국제선 도착


"청주국제공항 2층"

국내선 출발


[트릭아트 포토존]

종이비행기를 주제로 표현하였습니다. 열린 벽 밖의 넓은 하늘로 종이비행기를 날려보세요!


"청주국제공항 2층"

용고, 좌고, 가마/국제선 출발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