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8경 제5경 아라리오조각광장

2023. 9. 4. 05:24바롱이의 쪽지/충청남도

반응형

[천안 아라리오조각광장]

하루 7만명 이상이 찾고 활용하는 광장으로 종합터미널, 아라리오갤러리, 신세계백화점, 야우리시네마를 연결하는 중심광장이다.

특히 학생, 청소년이 많이 찾는 광장으로 젊음의 광장, 희망의 광장이다. 2007년도에는 우리나라 최고의 아름다운 광장으로 선정되어 최우수상인 국무총리상을 수상한바 있으며 현재 조각광장에 설치된 작품은 총 28점으로 ARARIO Small City 어디서나, 심지어 밥을 먹거나 차를 마시면서도 현대미술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아라리오 조각광장은 국내 미술애호가들에게는 필수 순례지로, 해외 여행객들에게는 인기 관광코스이다.

현대미술의 숲 조각광장 덕분에 천안은 세계미술계에서 서울보다 훨씬 유명한 한국의 도시가 되었다.


"Ci Kim, Life is Short, Art is Long 2018"


"Ci Kim, IMAGE II 2001"


Subodh Gupta

Line of Control, 2008-2010
Stainless steel and steel structure, stainless steel utensils 500x540 x 540 cm

수보드 굽타(b.1964)는 인도를 상징하는 이미지와 인도의 실제 일상에서 사용하는 오브제를 이용한 대규모의 조각들로 전세계인의 주목을 받고 있다. 거대한 버섯구름의이 형상은 인도가정에서 흔히 쓰이는 수 천 개의 헌 놋그릇과 요리 도구를 무수히 집적하여 만들어 졌으며 현대 인도 사회의 쟁점 중 하나인 인도와 파키스탄 간의 국경인 통제선 (Line of Control)을 암시하는 작품으로 재탄생 되었다. 두 국가 간의 정치적 긴장은 각종 요리 도구들로 평범한 일상과 현대 미술의 혼합을 전달한다.


"Damien Hirst, Charity 2002-2003"


"Damien Hirst, Charity 2002-2003"


"Keith Haring, Julia, 1987"


MANIFOLD

작가명 ARTIST : 코헤이 나와 Kohei NAWA (b.1975, Japan)
작품명 TITLE : 매니폴드 MANIFOLD
제작년도 YEAR : 2010 - 2013
재료 MEDIA : 알루미늄에 도색 Paint on aluminum
크기 SIZE : H 13m, W 16m, D 12m
무게 WEIGHT : APPRX, 26.5 TON
제작 및 설치 : PRODUCTION, CONSTRUCTION: Kohei NAWA ISANDWICH, FLAT Itd., SCAI THE BATHHOUSE

작품 설명

코헤이 나와의 작품 “매니폴드”는 신세계백화점 충청점과 콜라보레이션으로 진행된 야외조형물 프로젝트로, 13미터 높이에 무게만 약 26.5톤에 달하는 초대형 규모의 조각이다. 알루미늄을 녹여 주물을 떠서 형상을 만드는 과정을 거쳐 탄생한 이 작품은, 일본과 중국에서 약 2년 6개월 동안 제작되었다. 2013년 초 일본 요코하마에서 가설치를 마친 후 다시 71개의 조각으로 분리되어 한국으로 운송되었으며, 2013년 6월 신세계백화점 충청점 조각광장에 설치되었다.

작품 제목인 매니폴드는 여러 개를 뜻하는 매니(Mani)와 접는다는 의미의 폴드(Fold)의 합성어이다. 실제로 수십 개의 파이프로 구조물을 세운 뒤 알루미늄 표면으로 완성된 이 작품은 원소 등의 물질이 한꺼번에 융합되어 폭발적으로 부풀어 오르는 형상을 묘사한 것으로, 다섯 개의 높은 기둥 위에 떠 있는 구름의 형태를 지니고 있다. 이 유례없는 초대형 작품인 매니폴드를 설치함으로써, 신세계백화점 충청점 조각광장은 예술과 대중이 소통하는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없는 이례적 장소가 되었다. 더 나아가 바쁜 일상과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의 감성을 일깨우며, 문화적 소양의 공유를 통해 후세들로 하여금 꿈과 미래를 키우게 하는 대한민국의 랜드마크이자 세계미술의 가장 중요한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

작가 소개

코헤이 나와는 교토 대학에서 조각을 전공하고 동대학원에서 석, 박사를 수학하였다. 현재 교토 조형예술대학의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아트,
디자인, 건축 제작소인 샌드위치(SANDWICH)의 디렉터로 활동하고 있다. 2011년 도쿄도 현대 미술관에서 대규모 개인전을 성공적으로 가졌으며, 2012년 아라리오 갤러리 천안과 서울에서 개인전을 개최했다. 그의 작품은 도쿄도 현대 미술관, 모리 미술관, 메트로폴리탄 미술관 등 세계 유명 미술관에 소장되어 있다. 코헤이 나와는 생물학적 단위나 새로운 형식의 소재에 기인한 작품을 선보여왔다. 그는 대상의 형태를 분해하여 재구성하는 다양한 시리즈의 작품을 통해 실재를 인식하는 우리의 감각이 모호하고 불확실한 것들의 연속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한다.


수백만 마일 (머나먼 여정)
작가: 아르망 페르난데스
사 이 즈 : 600x600x2000cm
제작년도 : 1989

1989년 3월 21일 천안 아라리오 스몰시티 조각광장에서 누보레알리즘(신사실주의)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조각가 아르망 페르난데스의 현장작업이 시작되었다. 96일간의 작업을 거쳐 1989년 6월 27일, 작품 <수백만 마일>은 완성되었다. <수백만 마일>은 가로 6m, 세로 6m, 높이 20m의 거대한 조형물로 100단 높이로 쌓여있으며, 각 단은 10개의 폐차 차축으로 구성되어있다.

1000개가 아닌, 999개의 차축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작품은 천안터미널에서 시작한 아라리오 산업이 한국을 넘어서 세계로 뻗어 나갈 것이며, 현재 그 과정에 있다는 희망과 무한한 잠재력을 상징한다. 또한 폐차의 부품으로 제작된 이 작품은 종합터미널이라는 장소특수성을 드러내면서 하늘을 향해 치솟은 형태를 통해 관람자들이 시간과 공간을 느낄 수 있도록 해준다.

일상의 폐품을 작품화하는 작가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이 작품은 세계 곳곳의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있는 작가의 작품들 중에서 공공성과 예술성이 가장 뛰어난 작품들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작가명 ARTIST NAME : 성동훈 Seong, Dong Hoon
작품명 TITLE : 무식한 소 - 돈키호테 The Ignorant Bull - Don Quixote
제작년도 DATE : 1996.8

작가는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공예고와 중앙대학교 조소과를 졸업하였다. 1991년 MBC 구상조각대전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미술계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현재 전업작가로서 수차례의 개인전을 비롯하여 국내외 단체전에 출품하는 등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특히 무식한 소 - 돈키호테 시리즈는 그가 즐겨 다루는 소재로써, 작품이 역동적임과 동시에 설명적이다. 물질문명의 부산물인 고철, 시멘트 등의 재료로 현대 사회의 현실을 무식하면서도 우직한 우리의 황소에 빗대고, 다시 이 황소를 돈키호테라는 인물과 연결시켜 해학적으로 표현하였다.


"INBAI KIM, I LOVE YOU, 201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