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청평사 고려선원&먹거리

2020. 11. 19. 05:47뚜벅뚜벅 대한민국 명승/강원도

반응형

"자연과 하나된 고려선원"

[명승 춘천 청평사 고려선원]

 

청평사는 불교의 선(禪)을 닦는 도량(道場)으로 고려선종 6년 이자현이 문수원을 중건하면서 선원을 확대한 곳이며, 지형지세를 이용해 자연과 인공을 조화롭게 조성하였으며, 보물(제164호 회전문), 강원도 기념물(제5호 청평사지), 문화재자료(제8호 청평사 3층석탑) 등 유구 및 유적 등이 있는 역사문화유적지다.

산수가 빼어난 경승지로 유명한 청평사 일대는 아늑한 분지형을 이룬 입지환경 속에 계곡, 영지(影池), 소(沼), 반석(너럭바위), 기암괴석, 폭포 등이 어우러진 절경(絶景)이며 선경(仙境)으로서 천혜의 산수풍경을 간직하고 있는 명승지이다.

 

[영문 설명]

 

In 1089 (or the 6th year of the reign of King Seonjong of Goryeo), Yi Ja-hyeon left his position in the government and started a new life as a hermit at Cheongpyeongsa Temple. It contains several historic sites, such as Hoejeonmun Gate (Treasure No. 164),

Cheongpyeongsa Temple Site (Gangwon-do Monument No. 5), and Three-story Stone Pagoda (Cultural Heritage Material No. 8).The area displays beautiful natural scenery complete with valleys, pond, swamps, flat-surfaced rocks, grotesque-looking rocks, and falls. 

 

출처:문화재청

공주와 상사뱀


공주와 상사뱀 설화(청평사에는 당나라 공주와 관련한 설화가 전해지고 있다. 중국 당나라 태종의 딸 평양공주를 사랑한 청년이 있었다. 태종이 청년을 죽이자 청년은 상사뱀으로 환생하여 공주의 몸에 붙어서 살았다. 당나라 궁궐에서는 상사뱀을 떼어 내려고 여러 치료 방법을 찿아보았지만 효험이 없었다. 

공주는 궁궐을 나와서 방랑을 하다가 한국의 청평사에 이르게 되었다. 공주굴에서 하룻밤을 자고 공주탕에서 몸을 깨끗이 씻은 공주는 스님의 옷인 가사를 만들어 올렸다. 그공덕으로 상사뱀은 공주와 인연을 끊고 해탈하였다. 

이에 공주는 당나라의 황제에게 이 사실을 알려서 청평사를 고쳐 짓고 탑을 건립하였다고 한다. 이때 세운 탑을 공주탑이라고 하고 공주가 목욕한 곳을 공주탕이라고 하며 상사뱀이 윤회를 벗어난 곳을 회전문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구송폭포"


"공주굴"


"청평사삼층석탑"


"진락궁 이자현 부도"


"영지 명문 바위"


"영지와 오봉산"


"춘천 청평사 고려선원과 오봉산 부용봉"


"보물 춘천 청평사 회전문"


[공주탕]


공주탕은 공주설화에서 공주가 목욕재계를 하였다는 곳이다. 공주설화는 중국 당 나라 태종의 딸 평양공주가 상사뱀을 구송폭포 아래에 떼어 놓고 절에 올라와 인간세상에서 물든 마음을 깨끗이씻어 내고 스님의 옷을 만들어 가사불사를 한 공덕으로 상사뱀이 윤회를 벗어나 해탈하였다는 이야기이다. 불교에서 목욕은 단순히 몸을 씻는다는 의미 외에도 착하지 않은 마음까지도 함께 씻어 낸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기우단 터"


춘천 청소년여행의집 건너편 냉면 노포 평양냉면(Since 1946)


냉면에 기호에 맞게 넣어 먹도록 설탕, 겨자, 식초, 다진양념, 고춧가루, 간장등 다양한 양념이 준비되어 있다.


물냉면(깔끔하고 뽀얀 육수에 면, 채 썬 오이, 무절임, 수육, 달걀 고명을 올린 물냉면에 아삭한 김치 겉절이, 다진양념, 진하고 구수한 면수,등이 곁들여 나온다.)


"시간과 정성이 담긴, 전통의 맛"

물냉면(잡뼈와 한우고기로 우려낸 약간 청량감이 느껴지는 삼삼한 간의 깔끔하고 개운한 육수에 매끈하고 약간 차진 연한 갈색 면, 질기지 않게 잘 삶아진 수육, 신맛 적은 무절임, 채 썬 오이, 달걀을 고명으로 얹어 내온다.)


"대한민국 명승(강원도)"

 

대한민국 명승(강원도)

[대한민국 명승] 명승이란 예로부터 경치가 좋기로 이름난 경승지로서 역사적·예술적·경관적 가치가 크며, 자연미가 빼어나게 아름다울 뿐만 아니라 그 형성과정에서 비롯된 고유성·희귀성·

barong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뚜벅뚜벅 대한민국 명승 > 강원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강릉 대관령 옛길&먹거리  (0) 2020.11.27
태백 검룡소&먹거리  (0) 2020.11.23
양양 하조대&먹거리  (0) 2020.11.15
동해 무릉계곡&먹거리  (0) 2020.10.30
양양 구룡령 옛길&먹거리  (0) 2020.1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