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을 부르는 맛, 곰장어볶음(Stir-fried Sea Eel)

2021. 8. 19. 05:4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곰장어볶음]

국문명 : 곰장어볶음(gomjangeobokkeum) 음식분류 : 볶음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gomjangeobokkeum, Stir-fried Sea Eel, ヌタウナギ炒め, 辣炒盲鳗, 辣炒盲鰻

손질한 꼼장어에 고춧가루와 간장, 마늘, 파, 고추 등을 넣어서 볶는 음식이다. 꼼장어는 먹장어의 방언으로, 서민의 대표적인 안주로 유명하다.

For this dish, cleaned eel is stir-fried with soy sauce mixed with red chili powder, minced garlic, and green pepper. Eel is a popular food served with alcoholic beverages in Korea.

ヌタウナギを粉唐辛子とカンジャン、にんにく、ねぎ、唐辛子などを入れて炒めた料理。ヌタウナギは庶民の代表的な酒のつまみとして有名。

将处理好的盲鳗和辣椒粉、酱油、蒜、葱、辣椒等一起翻炒即可。盲鳗是深受老百姓喜爱的最大众化的下酒菜之一。 將鰻魚收拾好之後,放入辣椒粉、醬油、蒜、蔥、辣椒等翻炒即可。鰻魚又稱鱔,是平民百姓代表性的下酒菜。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부부꼼장어]

청주 무심천 옆 서문동 뒷골목에 있다. 서문시장이 있었던 서문동은 오래전 청주의 중심가로 이 식당이 있는 골목을 서문동 꼼장어 골목이라 불렀다. 현재는 두 곳 정도가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인근에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청주 삼겹살 골목이 있다.

중년의 부부로 보이는 분들이 운영한다. 야채꼼장어, 석쇠꼼장어, 쭈꾸미볶음을 판매한다. 남은 양념과 꼼장어에 볶아 먹는 볶음밥이 맛깔나다.

식당 출입문 옆에 곰장어를 굽는 화로와 풍로, 숯이 보인다.


"추억을 부르는 맛"

곰장어볶음(껍질을 벗긴 곰장어에 큼지막하게 썬 양파, 대파 등 채소와 양념장을 넣어 조리한 곰장어볶음을 석쇠 위에 포일을 깔고 내준다. 주방에서 거의 익혀져 나와서 채소 숨이 살짝 죽으면 바로 먹어도 된다. 달궈진 숯이 담긴 화로 위에 석쇠를 얹어 익히기에 먹는 동안 뜨겁게 먹을 수 있다. 불 조절은 둥그런 화로 덮개로 한다.

채 썬 양배추에 마요네즈와 토마토케첩을 뿌린 양배추 샐러드, 직접 만든 새콤한 얇은 쌈무, 생김, 깻잎, 상추, 고추, 편마늘, 쌈장, 조개를 넣은 짭짤하고 구수한 된장국을 곁들여 먹는다. 허투르지 않은 밑반찬들이 곰장어볶음과 잘 어우러진다.

뜨끈한 불 위에서 깔끔한 매운맛의 양념이 곰장어와 채소에 스며든다. 하얀 김이 모락모락 올라온다. 자작한 양념 국물이 배인 곰장어 맛을 본다. 제법 통통한 살이 고들고들 쫀득하게 씹힌다. 입안에 착착 감기며 씹을수록 고소한 감칠맛이 풍부해진다. 숨이 약간 죽은 양파와 대파는 부드럽고 달큰하다. 달금하고 매콤한 양념도 풍미를 돋운다.)


"추억을 부르는 맛, 곰장어볶음"

반응형

생김, 깻잎, 상추 등에 곰장어, 채소, 쌈무, 고추, 마늘, 쌈장을 넣어 쌈을 싸 먹는다. 쌈 재료와 속 재료가 주는 다른 맛과 향, 질감이 재미있다. 짭짤하고 시원한 조개 된장국이 약간 매운맛을 달래주기도 하고 식욕도 돋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