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큰하고 고소한 맛, 알탕(Spicy Fish Roe Soup)

2021. 9. 10. 08:29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알탕]

국문명 : 알탕(Altang) 음식분류 : 탕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Altang, Spicy Fish Roe Soup, 魚の卵スープ, 鱼子汤, 魚子湯

명태의 알인 명란을 넣고 끓인 매운탕이다. 명란은 글루타민산과 라이신 등의 필수 아미노산, 비타민A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시력보호와 피부미용에 좋다.

Fish roe is rich in essential amino acids, such as glutamic acid and lysine, and vitamin A, and helps maintain healthy eyes and skin.

スケトウダラの卵である明太子を入れて煮たメウンタン(辛いスープ)。明太子はグルタミン酸やリジンなどの必須アミノ酸やビタミンAなどが豊富に含まれており、目によく、

肌の美容にもいい。 用明太鱼的鱼子熬煮的辣汤。明太鱼子富含谷氨酰胺和赖氨酸等人体所必需的氨基酸以及维生素A,既能美容又能保护视力。 魚子湯是放入明太子和蔬菜煮出的辣味魚子湯。 明太魚子有非常獨特的香酥味。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옹기종기]

청주 가경동 서원경신협 골목 안에 있는 향토음식점이다. 알탕, 새뱅이, 통태, 김치, 두부, 버섯찌개 등 다양한 찌개 요리와 닭볶음탕, 아귀탕.찜, 제육볶음, 두부두루치기, 파전 등을 판매한다. 예스러운 소품으로 장식된 향토적인 분위기에서 술과 음식을 맛볼 수 있다.


"고소한 알, 시원한 매운맛을 품다"

알탕(육수에 명태 곤이, 이리, 얇고 큼직하게 썬 무, 대파, 콩나물, 갖은양념 등을 넣어 한소끔 끓여 내준다. 밥과 김무침, 어묵볶음, 겉절이, 돼지껍질 무침, 고추지 무침 등 밑반찬과 곁들여 먹는다. 소박하지만 허투루 만든게 없는 음식이다.

콩나물과 대파의 숨이 살짝 죽을 정도로만 더 끓여서 앞 접시에 국물과 건더기를 담는다. 국물 한 숟가락 크게 떠먹는다. 개운하고 칼칼하다. 끓일수록 깔끔한 매운맛과 은은한 감칠맛이 풍부해진다.

건더기도 국물과 함께 맛본다. 부드럽고 고소한 맛의 톡톡 씹히는 알과 졸깃하고 탄력적인 이리, 아삭하게 씹히는 콩나물, 뭉근해진 무 등에 시원하고 얼큰한 국물이 스며들어 풍미를 더한다. 담백한 건더기들을 톡 쏘는 고추냉이를 섞은 간장에 찍어 먹어도 그만이다.)


[충북 청주 집]

알탕(동태와 무, 명란을 넣어 끓인다. 빨간 국물을 한술 뜬다. 매콤하고 달큰하다. 시원한 맛이 속을 환하게 해준다. 국물이 촉촉하게 스며든 동태알로 꽉 찬 통통한 알집을 씹는다. 알집의 막은 졸깃하게 씹히고 알은 톡톡 터지며 고소함으로 입안을 기껍게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