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하고 고소한 맛, 갈치구이(Grilled Cutlassfish)

2021. 9. 14. 06:16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갈치구이]

국문명 : 갈치구이(galchigui) 음식분류 : 구이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galchigui, Grilled Cutlassfish, 太刀魚焼き, 烤带鱼, 烤帶魚

토막 낸 갈치에 소금으로 밑간하여 석쇠나 팬에 구워 먹는다. 손질한 갈치에 밀가루를 솔솔 뿌리거나 밀가루 즙을 뭍혀 기름을 두르고 팬에 구우면 비린 맛이 제거되어 맛이 담백하다.

This is salted cutlassfish cut into pieces and grilled on a gridiron or pan. Cleaning and coating the fish with flour before cooking helps remove the fishy smell.

ぶつ切りにした太刀魚に塩で下味を付け、焼き網やフライパンで焼いて食べる。小麦粉を振りかけるか、水で溶いた小麦粉をつけて油をひいてフライパンで焼くと、臭みが取れてあっさりした味わいになる。

将带鱼洗净切段后用盐腌一下,然后 放在烤架或平底锅上煎烤。收拾好的带鱼在 上面撒些面粉或者裹些面粉浆,在烧热的平 底锅里倒入食用油后,将带鱼放进去煎烤,可 去除腥味,味道十分鲜美。 切成段的帶魚用鹽醃製,然後用鐵盤烤製或用平底鍋煎熟。清理好的帶魚抹上面粉或麵糊後再煎就能清除腥味,吃起來更加可口。

출처:한식진흥원


[경남 통영 팔도식당]

근처에서 아버님이 식당을 개업하여 현 자리로 이전한 지 40여 년 된 노포다. 중년의 아드님이 대를 이어 영업 중이다. 오랜 단골손님들이 많은 곳이다. 갈치조림, 갈치구이, 장어구이, 정식 백반과 김치찌개, 매운탕, 생선회 등을 판매하며 봄철 도다리쑥국, 겨울철 굴 떡국이 별미다.


"담백하고 고소한 맛"

갈치구이(갈치구이 백반을 주문하면 굵은 소금 뿌려 구운 갈치구이 세토막에 꽈리고추 넣은 멸치볶음, 강낭콩조림, 섞박지, 부추부침, 오이무침, 나물무침, 마늘절임, 버섯무침, 아삭하고 시금한 묵은지, 집된장, 고구마줄기 넣어 졸인 고등어조림, 짭짤한 조선간장 등 밑반찬과 따뜻한 쌀밥, 통통한 홍합과 신선한 부추를 넣은 시원하고 짭짤한 감칠맛의 홍합국을 내준다.

갈치구이를 맛본다. 국내산 두툼한 생물 갈치에 굵은 소금을 살짝 뿌려 구워냈다. 노릇하게 구운 은빛 도는 껍질과 부드럽고 촉촉한 살집이 튼실하다. 굵은 소금의 짭짤한 감칠맛이 담백하면서도 고소한 갈치살과 잘 어우러진다. 

따뜻한 하얀 쌀밥에 발라낸 갈치살을 얹어 한입 크게 먹는다. 입안이 구수한 맛으로 풍성해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