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친 속을 달래다, 콩나물해장국(Bean Sprout Hangover Soup)

2021. 9. 27. 05:56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콩나물해장국]

국문명 : 콩나물해장국(kongnamulhaejangguk) 음식분류 : 국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kongnamulhaejangguk, Bean Sprout Hangover Soup, 豆もやし酔い覚ましスープ, 豆芽醒酒汤, 豆芽醒酒湯

콩나물을 넣고 시원하게 끓여 새우젓으로 간을 한 국이다. 특히 감기와 숙취해소에 효과가 있어 사랑받는 음식이다.

Made with bean sprout and seasoned with salted shrimp, this dish is known to be effective in providing relief for cold symptoms and hangovers.

豆もやしを入れすっきりと煮立て、アミの塩辛で味を調えるスープ。特に風邪や二日酔いに良いとされている。

将豆芽放入清水中熬煮,最后用虾酱调味即可。豆芽醒酒汤可有效缓解感冒和宿醉症状,是一道很受大众欢迎的美食。 用豆芽煮湯後放入蝦醬調味即可,可以有效緩解感冒和宿醉症狀,是一道非常受歡迎的醒酒湯。

출처:한식진흥원


[전북 전주 현대옥]

1979년 개업한 남부시장 콩나물국밥 노포다. 전주 남부시장식 콩나물국밥이란 명성을 만든 양옥련 할머님이 운영하시다 2008년 12월 은퇴하시고 단골손님이 전수하여 현대옥 프랜차이즈를 시작한다. 아침 일찍 식사가 가능하며 식사 공간이 넓지 않다. 단일메뉴인 콩나물국밥에 삶은 오징어를 추가해 먹을 수 있다.


식사 공간 앞으로 개방된 주방이 있다. 뚝배기, 현대옥 김, 따뜻하게 지어 식히는 토렴용 밥, 한 번 삶아 찬물에 담가둔 콩나물, 갈색빛이 도는 솥에 끓고 있는 육수가 보인다.

즉석에서 청양고추와 파를 썰고 망치로 마늘을 두드리는 모습도 볼 수 있다. 추가 주문하는 통째로 삶아낸 오징어도 보인다. 현대옥 김이 제공되지만, 현지 단골분들은 남부 시장 안에서 별도로 김을 사 온다.


"원조의 품격을 맛보다"

콩나물해장국(보통 맛으로 주문한 콩나물국밥에 오징어를 추가해 주문한다. 맑고 시원한 감칠맛의 국물에 식힌 콩나물과 밥을 토렴해 즉석에서 다진 마늘, 썬 고추, 삶은 오징어를 얹어 내준다. 밥그릇에 담은 수란과 소금 덜 뿌려진 현대옥 김, 새우젓, 무장아찌, 김치, 오징어젓 등을 곁들여 먹는다.

달걀 두 알에 참기름을 넣은 수란에 콩나물 국물을 넣어 후루룩 마신다. 부드럽고, 고소하다. 식사 전 속을 편하게 달래준다.

뚝배기에 삶아 놓은 가늘고 아삭한 콩나물, 식힌 밥 등을 담아 콩나물, 다시마, 한우, 멸치 등으로 우려낸 육수를 부어 토렴하고 즉석에서 썬 매콤한 청양고추, 파, 망치로 두드려 다진 알싸한 마늘, 칼칼한 고춧가루, 탱글탱글하고 졸깃한 삶은 오징어를 고명으로 얹는다. 육수와 식자재의 식감과 풍미가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밥알에도 개운하고 깔끔한 매운맛이 고스란히 배인다. 원조의 품격이 느껴지는 한 그릇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