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 한 공기 뚝딱 비우다, 갈치찌개(Cutlassfish Stew)

2021. 11. 17. 07:29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갈치찌개]

국문명 : 갈치찌개(galchijjigae) 음식분류 : 찌개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 galchijjigae, Cutlassfish Stew, 太刀魚チゲ, 带鱼锅, 帶魚鍋

토막 낸 갈치를 애호박과 함께 끓이다 고춧가루, 다진 마늘, 소금 등을 넣어 끓여낸 찌개이다. 칼칼한 국물과 부드러운 갈치의 맛을 느낄 수 있다.  

This spicy dish is made by cutting cutlassfish into pieces, boiling with zucchini, and seasoning with red chili powder, chopped garlic, and salt. The meat of the cutlass fish is soft, and the spicy broth is quite savory.

ぶつ切りにした太刀魚をズッキーニと一緒に煮て、粉唐辛子、みじん切りしたにんにく、塩などを入れて煮込んだチゲ。辛味がきいたスープとやわらかい太刀魚の味を楽しめる。 

将带鱼切成块,和西葫芦一起炖煮,再放入辣椒粉、蒜末、盐等材料继续炖煮至熟即可。带鱼锅汤味辣爽,带鱼肉质细嫩,十分美味。  先將帶魚切成小塊,與西葫蘆一同熬煮,然後放入辣椒粉、蒜末、鹽等材料。這道菜品的特點是湯味辣爽,帶魚柔滑。

출처:한식진흥원


[부산 향반갈치짜글이]

부산 민락골목시장 안에 있는 작은 규모의 식당이다. 푸드코트 주방서 오래 일하셨다는 여사장님이 하얀 요리사 옷 입고 일하신다. 인상도 고우시고 음식 솜씨도 좋다. 대형식당서 오래 일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방 관리 및 식자재 관리도 철저하게 한다.

양푼 냄비에 끓이는 갈치 짜글이가 대표 음식이다. 김치·동태 짜글이, 콩나물해장국, 부추전도 맛볼 수 있다.


"밥 한 공기 뚝딱 비우다"

갈치찌개(양은냄비에 자작하게 끓인 갈치찌개와 잡곡밥, 돌나물, 무장아찌, 시금치, 김치, 마카로니 샐러드, 콩나물무침, 부추전 등 화학첨가제 사용을 절제하여 삼삼하게 만든 깔끔한 밑반찬들을 함께 내준다.

갈치찌개는 양은 냄비에 물을 붓고 갈치, 무, 양파, 부추, 두부를 넣고 마늘, 고춧가루 등 갖은양념을 더하여 바특하게 끓였다.

살집이 넉넉해 보이는 갈치 한 토막을 발라먹는다. 젓가락 사이에 낀 하얀 속살이 부들부들하다. 들큼하고 고소한 살이 부드럽게 혀를 감친다. 다른 건더기들도 맛본다. 국물이 스며든 무는 시원하고 달금하고, 두부는 부드럽다.

갈치찌개의 국물도 맛본다. 깔끔한 매운맛에 달큰한 맛이 더해졌다. 짭짤하면서도 시원하다.

자작한 국물을 밥에 덜어 쓱쓱 비빈다. 밥알에 맵싸하고 달큰한 양념이 골고루 뒤섞인다. 숟가락질 몇 번 안 한 거 같은데 공기 바닥이 보인다. 갈치찌개는 밥 한 공기 뚝딱 비우는 밥도둑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