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촉하고 고소한 맛, 참치김밥(Tuna Gimbap)

2021. 12. 16. 06:41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참치김밥]

국문명 : 참치김밥(chamchigimbap) 음식분류 : 밥 재료분류 : 주식류

다국어 : chamchigimbap, Tuna Gimbap, ツナキンパプ, 金枪鱼紫菜卷饭, 金槍魚紫菜捲飯

김밥의 기본 재료에 마요네즈에 버무린 참치를 함께 넣어 싼다. 젊은 층이 좋아하는 김밥이다.   

Gimbap with a filling of tuna mixed with mayonnaise, in addition to the basic ingredients. It is especially popular among young people.  

キンパプの基本食材に加え、マヨネーズで和えたツナを入れて巻く若者に人気のキンパプ。  

用紫菜包饭的基本食材和以蛋黄酱搅拌的金枪鱼一起卷成的紫菜包饭,是最受年轻人喜爱的紫菜卷饭。  紫菜卷飯的基本食材加上蛋黃醬拌好的金槍魚一起卷成的紫菜卷飯,是最受年輕人喜愛的紫菜卷飯。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뵈뵈김밥]

청주 하나병원 뒤편 골목에 있는 김밥집이다. 여사장님이 10여 년 영업중이다. 

상호의 뜻을 여쭤보니 성경 속 여성 이름이라고 한다. 라이프성경사전의 설명을 보니 "뵈뵈는 ‘빛나는’, ‘맑고 깨끗한’이란 뜻으로 사도 바울이 로마 교회에 쓴 편지(로마서)를 전달한 자로 추정되는 고린도 시(市)의 외항 겐그레아 교회의 여집사라고 한다." 여사장님이 교회 신자인지 여쭤보지 않아 모르겠으나 아마도 '맑고 깨끗한' 이란 뜻을 상호에 쓰신 듯하다.

내부 공간은 넓지 않으나 깔끔하고 아늑하다. 그린샐러드김밥이 대표 음식이다. 참치김밥과 샐러드김밥등 다양한 김밥과 샌드위치, 커피, 음료도 판매한다. 포장, 배달 손님도 많아 보인다.


"촉촉하고 고소한 참치를 품다"

참치김밥(주문하면 여사장님이 즉석에서 김밥을 싼다. 김에 백미와 현미를 섞어 지은 밥을 깔고 청상추를 얹은 후 채 썬 오이, 당근, 어묵, 달걀 지단, 우엉조림, 마요네즈에 버무린 기름기를 뺀 참치 등을 넣어 두툼하게 말아낸다.

속 재료를 푸짐하게 넣어 일반 김밥보다 큼직하게 썬 참치김밥을 맛본다.

백미 밥은 부드럽고 찰지게 씹히고 현미밥이 중간중간 꺼끌꺼끌한 식감의 변주를 준다. 채를 썬 오이와 당근, 청상추 등 채소들은 신선하고 담백한 맛에 각각의 질감을 낸다. 단무지는 신맛이 적고 달걀 지단은 부드럽다. 짭조름한 어묵과 우엉조림은 쫀득쫀득, 사근사근 씹힌다. 기름기를 제거한 참치에 채소를 섞어 마요네즈에 버무린 참치는 짭짤하고 고소한 감칠맛이 좋다.

밥과 대부분 식자재의 간은 삼삼하고 어묵, 우엉조림, 마요네즈에 버무린 참치 등이 김밥의 간을 적절하게 맞춘다. 다양한 식자재의 식감과 풍미가 한데 어우러지며 입안을 기껍게 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