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국 충절을 기리다, 청주 충렬사

2022. 5. 8. 07:03바롱이의 쪽지/충청북도

반응형

"충렬공(忠烈公) 송상현(宋象賢), 애국충절을 기리다"

[충청북도 기념물 청주 충렬사 (淸州 忠烈祠)]

충렬사(忠烈祠)는 임진왜란때 순절한 동래부사 송상현의 위패를 모신 사당으로, 선조 28년(1595)에 묘소를 동래에서 이곳으로 이장하고 광해군 2년(1610)에 사당을 창건하였으며 그 후 여러 차례 중수하였다. 

송상현의 호는 천곡(泉谷), 시호는 충렬인데, 선조 9년(1576) 문과급제후 선조 24년(1591) 동래부사가 되었다. 임진란이 일어나 왜군이 동래성에 육박하자 군사를 이끌고 항전하다 왜병에게 살해되었다. 

충렬사 뒷산에는 송상현의 묘소와 현종 원년(1659)에 세운 신도비가 있고, 사당 입구에 선조 28년(1595)에 건립한 충신문이 있다. 지금의 건물은 1980년에 중수한 건물로 정면 3간, 측면 2간의 겹처마 목조기와집인데 내부는 통칸 마루방에 3개의 분합문을 달고 앞퇴를 두었으며, 마당 앞에 삼문을 세우고 주위에는 석축담장을 쌓아 보호하고 있다. 

청주시에서는 천곡선생의 애국충절 정신을 기리기 위하여 2001년에 인근 부지를 확장 정비하여 전시관과 사당을 신축하였으며, 주변을 공원화하여 시민들이 역사와 함께 호흡하는 공간으로 조성하였다

출처:문화재청


"충청북도 기념물 청주 충렬사 (淸州 忠烈祠)"

반응형

[강상촌마을]

마을입구에 삼강오상(三綱五常)의 정문(旌門)이 있어 강상촌으로 불렸다. 임진왜란 초에 순국한 송상현 부산 동래부사의 묘소를 이곳으로 모신 이후 후손들이 거주하기 시작하였고, 마을 안쪽에 충렬공 송상현(1551~1592)을 제향하는 사당인 충렬사가 있어 현대인들에게 충효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강상촌 마을 표석 뒤로 보호수 느티나무 2그루와 정려각 등이 보인다.


[충청북도 기념물 청주 여산송씨 정려각 (淸州 礪山宋氏 旌閭閣)]

임진왜란 때 동래성을 지키다 순절한 천곡 송상현과 그 후손들의 가계 내에서 배출된 열녀, 효부의 정려로써 그 내력과 정려를 내리게 된 경위들이 잘 기록되고 실물로 남아 있어 이 지역을 대표하는 문중의 역사적 모습을 잘 보여준다.

출처:문화재청

일문삼려의 정려각 형식은 흔치 않은 사례이다.


"임진왜란 9충신의 단제사와 사제사"


"송상현 정화기념비와 기념식수"


"정이품송 후계목"


"홍살문과 충렬묘"


[천곡기념관과 절명사(絶命辭)]

고성월휘열진고침 군신의중부자은경(孤城月暉列陣高枕 君臣義重父子恩輕)

달빛에 비추인 외로운 성은 줄지어 선 군진을 높은 베개로 삼았고, 군신의 의리가 무거움에 부자의 은혜는 오히려 가벼운 듯 하구나.


"충렬사 계단과 외삼문"


"외삼문과 충렬사"


[충청북도 기념물 청주 충렬사]

청주시 흥덕구 수의동 산 1-5에 위치한다. 충렬사는 임진왜란 때 순국한 동래부사 천곡(泉谷) 송상현(宋象賢)[1551~1592]을 제향하는 사당이다. 선조 28년(1595) 동래에 있던 묘소를 지금 위치로 이장하고, 광해군 2년(1610)에 창건하였다. 이후 여러 차례 중수하였으며 지금의 건물은 1980년에 중수하였다. 

본전은 정면 3칸, 옆면 2칸의 겹처마 팔작지붕 목조기와집이다. 내부는 통칸 마루방으로 3개의 분합문을 달고 앞퇴를 두었으며, 충렬묘(忠烈廟)라고 현판을 달고 솟을삼문을 세우고, 돌과 시멘트를 배합하여 담장을 두르고 기와를 얹었다. 

입구에는 홍살문을 세우고 3칸으로 구분된 계단을 이중으로 설치하여 단을 구분하였다. 외삼문 왼쪽에는 1983년 정화사업 때 공헌한 후손들의 명단을 새긴 표석이 있다. 

1977년 12월 6일 충청북도 기념물 제16호로 지정되었다. 

천곡(泉谷) 송상현은 1591년(선조 24)부터 동래부사로 있었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관민과 더불어 항전하였으나, 전세가 불리해지자 부친에게 [고성월휘열진고침 군신의중부자은경(孤城月暉列陣高枕 君臣義重父子恩輕)]이라는 절명사(絶命辭)를 남기고 성이 함락될 무렵 조복을 갈아입고 단좌한 채 왜병에게 살해되었다. 이조판서에 추증되었고, 시호는 충렬(忠烈)이다.

출처:한국학중앙연구원 - 향토문화전자대전


"충렬사 분향소"

영정이 모셔져 있지만 장막으로 가려져 있다.


"청주를 Memo(利)하다! 청주를 감(感)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