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기다림, 정읍 백제가요정읍사문화공원

2022. 10. 17. 06:52바롱이의 쪽지/전라북도

반응형

[정읍 백제가요정읍사문화공원]

현존하는 유일한 백제가요 ´정읍사´를 주제로 조성된 공원으로 행상 나간 남편을 기다리다 망부석이 된 정읍사 망부상과 정읍사 노래비, 정읍사 여인의 제례를 지내는 사우 등이 건립되어 있다. 정읍사 여인을 주 테마로 부부ㆍ연인 사이의 천년사랑을 스토리텔링하여 조성한 테마형 숲길인 정읍사 오솔길의 시작점이며, 정읍시립 미술관, 정읍사 예술회관 등이 있고 시내 인근지역에 있어 접근성이 좋아 관람객들이 많이 찾는 공원이다.

출처:정읍시청


"정읍사 이야기 벽"


"아픈 사랑 이야기, 목숨건 언약"


"또 하나의 삶, 꿈 같은 세상의 나날"


"돌아 올수 없는 길, 달님에게 소식을 물어"


"파로 물든 땅, 끝없는 기다림"


[정읍사(井邑詞)]

(前 腔) 달하 노피곰 도다샤

어긔야 머리곰 비취오시라.

어긔야 어강됴리

(小 葉) 아으 다롱디리

(後腔全) 져재 녀러신고요

어긔야 즌대를 디디욜세라.

어긔야 어강됴리

(過 編) 어느이다 노코시라.

(金善調) 어긔야 내 가논 대 졈그랄셰라.

어긔야 어강됴리

(小 葉) 아으 다롱디리

[정읍사 설명자료]

井邑詞는 한글로 된 백제 유일의 가요이다. 오랫동안 구전되어 오다가 악학궤범(樂學軌範)에 기록되어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정읍사는 고려 및 조선시대에 궁중에서 나례(儺禮) 뒤에 무고(舞鼓)와 더불어 연주하였다. 1985년 정읍시에서 시기동 아양산 동쪽 기슭 33천㎡의 공원을 조성하였고, 1986년 12월 望夫像이 그 자리에 들어섰다. 망부상 앞면엔 검은 돌을 박아 그 위에 井邑詞 全文을 세로글씨로 새겼다. 망부상 全身은 2.5m다. 또한 백제여인의 정과 의를 기리며 백제문화를 선양하기 위하여 1990년에 제1회 정읍사문화제를 열었으며, 매년 한번씩 부부사랑축제가 열리고 있다. 또한, 백제여인의 부덕을 기리는 부도상(婦道賞)을 제정하여 매년 시상하고 있으며, 정읍문화원에서 수제천을 보급 연주하는 가운데 정읍사예술회관에서는 정읍사 국악단을 운영하고 있다.

출처:정읍시청


"정읍사 망부상"


[천년의 사랑나무]

정읍사의 달과 정읍사 여인의 천년의 사랑 그리고 정읍시민의 사랑의 마음을 조형적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지역을 찾는 사람들에게 따뜻한 사랑을 시각화 하고자 하였다.


"백제가요정읍사문화공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