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자랑 100가지,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2023. 11. 13. 06:01청주자랑 100가지/불교유적

반응형

"굽은 길에서 만난 자비의 빛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511호, 계산리 오층석탑은 청주 지역에서 가장 큰 석탑이다. 석탑 제일 꼭대기의 상륜부를 제외하면 옛 모습을 그대로 갖추고 있다. 전체 높이는 579cm이다. 석탑은 신라 하대 이후의 양식에다가 백제계 기단구조와 전탑의 옥개 형태가 복합된 형식으로 고려 중기인 11~12세기 쯤의 작품으로 보인다.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계산리 48

 

출처:청주시


"청주자랑 100가지,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반응형

북부공용차고지발 회인행 216번 시내버스를 타고 인차1리에 하차한다.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까지 1.5km 걸어간다.


"말미장터와 보호수 수령 100년 느티나무"


[청주 계산리사지]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가덕면 계산리 48-1번지 일원
48-1, Gyesan-ri, Gadeok-myeon,
Sangdang-gu, Cheongju-si, Chungcheongbuk-do

 

청주 계산리사지는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보물 제511호)' 이 남아 있어, 일찍부터 옛 절터로 알려졌다. 이곳은 옛 회인현의 땅으로 피반령을 넘나들던 길목이다.절터가 있는 마을은 '말미장터'로, 얼마 전까지 장이 섰다고 전한다.

 

그동안 이 절터에 관한 기록이 없어서 절의 연혁이나 규모를 알지 못했는데, 2020년에 발굴조사를 실시하여 절의 구조와 배치 등을 확인하였다.


발굴조사를 통해 여러 채의 건물터와 함께 크고 작은 돌을 깔아 만든 네모꼴의 구조물(석탑지*와 석등, 석상 등을 세웠던 자리) 2기가 확인되었다. 또 오층석탑을 한차례 옮겼으며, 남북방향에서 동서방향으로 절의 구조가 바뀌었다는 사실도 확인하였다.


절은 처음에 남북방향으로 오층석탑 남쪽의 건물터1호, 네모꼴의 구조물 2기가 배치되었다가, 이후 석탑이 지금의 위치로 옮겨지고 그 서쪽에 건물터(2호)가 들어서면서 절의 중심축이 동서방향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여러 건물터(3, 4호)가 들어서면서 절이 더 크게 확대되었다. 여러 번 절을 증축 했기 때문에 건물 안에 적심석** 이 중복되고, 기단***을 여러 번 쌓은 흔적도 확인되었다. 한편 절터에서 서쪽으로 약 400m 떨어진 곳에서 절 건물에 쓰였던 기와를 만들었던 가마터도 발견하였다.


청주 계산리사지는 발굴조사에서 출토된 기와, 도기, 청자 등과 1970년대 정비사업 중에 출토된 석조상으로 보아 고려시대 전기인 10~12 세기에 운영되었고, 오층석탑도 그 무렵에 조성된 것으로 추정된다.


* 석탑을 세웠던 자리.
** 주춧돌(기둥 밑에 기초로 받쳐 놓은 돌 아래를 둥글게 파내고 다져 채운 돌.
*** 건축물이나 비석 따위의 기초가 되는 단.


"등나무 꽃과 계산리 오층석탑"


"청주 지역 가장 큰 고려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淸州 桂山里 五層石塔)]

 

계산리의 말미장터 남쪽 언덕의 밭 가운데에 서 있는 탑으로, 1단의 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올린 모습이다.

 

기단(基壇)은 가운데돌이 서로 엇갈려 짜였으며 아무런 조각이 없다. 탑신(塔身)은 1층과 3층의 몸돌은 4장의 돌로 구성하였으며, 2층과 4·5층의 몸돌은 하나의 돌로 구성하였다. 지붕돌은 1·2층이  2장의 돌로 이루어져 있고, 3층 이상은 한 돌이다. 지붕돌 아래받침은 1·2층이 5단, 3·4층이 4단, 5층은 3단으로 줄어들었다. 지붕돌의 윗면(낙수면)은 경사가 심하며, 지붕돌 아래의 받침은 처마끝까지 나와 있어 둔중한 느낌이 들지만 전체적으로는 균형이 잡히고 안정감이 있다.

 

이 탑은 고려 중기에 세워진 것으로 보이며, 위아래 지붕돌의 체감률이 정연하여 전체적인 안정감이 느껴지는 우수한 작품이다.

 

출처:문화재청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보물 청주 계산리 오층석탑"


"계산 마을"


"계산 마을"


[팽나무 거리]

 

옛날 인근 주민들이 마을 뒷산에서 땔감을 해서 지게에 지고오다가 반드시 팽나무 아래서 쉬어 가던 추억의 장소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