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루두루 맛나다, 돼지고기두루치기Stir-fried Pork)

2020. 9. 16. 08:20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돼지고기두루치기]

국문명 :돼지고기두루치기(dwaejigogiduruchigi)

다국어 :dwaejigogiduruchigi, Stir-fried Pork, 豚肉炒め, 辣炒猪肉, 辣炒豬肉

돼지고기에 갖은 야채와 고추장 양념장을 넣어 국물이 자작하게 볶아낸 음식이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직장 남성들에게 인기 있는 메뉴다.

This is pork stir-fried with vegetables in a gochujang-based sauce. Both affordable and filling, it is popular among male office workers.

豚肉と野菜を、コチュジャンベースのたれで汁気を飛ばしながら炒めた料理。価格もお手頃で満腹感も得られるためサラリーマンに人気の一品。

将猪肉和各种蔬菜以用辣椒酱做成的调味酱一起翻炒至汤汁微微黏稠即可。辣炒猪肉味美、价廉,又有饱腹感,很受男性上班族的青睐。 在豬肉中放入各種蔬菜翻炒,用辣椒醬調味,令湯很好地滲入材料之中。它價格低廉,容易給人帶來飽腹感,很受職業男性的青睞。

출처:한식진흥원


[제주 가시식당]

수웨라 부르는 제주 전통순대를 맛볼 수 있는 노포 순대집이다. 모자반, 메밀가루를 넣은 몸국과 파무침, 콩나물무침, 무생채등을 올려 볶아 먹는 돼지고기두루치기도 별미이다.


돼지고기두루치기(은박지에 매콤한 양념이 잘 배인 두툼한 돼지고기를 얹어 익히다가 새콤달콤한 양념에 무친 아삭한 식감의 콩나물무침, 새콤한 파무침, 무생채등을 듬뿍 넣어 골고루 섞어 가며 볶는다. 매콤한 양념이 잘 배인 쫀득하고 부드러운 돼지고기와 새콤달콤한 양념에 무친 아삭한 채소무침이 어우러진 맛깔난 두루치기다.)

몸국(고슬하게 지은 맵쌀밥, 선지등을 넣은 순대, 돼지고기, 돼지내장등과 모자반, 메밀가루등을 넣어 푹 끓인 후 쪽파를 송송 썰어 넣는다. 구수하고 진한 몸국이다. 매콤한 두루치기와 곁들이면 좋다.)


[제주 용이식당]

50여 년 업력의 돼지고기두루치기 단일 메뉴 노포이다. 양념한 돼지고기를 굽다가 찬으로 나온 파무침, 콩나물무침, 무생채등을 넣어 볶는다. 다 먹은 후 볶아 먹는 밥도 맛나다.


돼지고기두루치기(은박지에 매콤, 달금한 양념이 배인 비계와 살코기가 적당히 섞인 돼지고기를 얹어 굽다가 새콤달콤한 양념에 무친 아삭한 식감의 파무침, 콩나물무침, 무생채, 신김치등을 부워 함께 섞어 가며 볶는다. 매콤, 달금한 양념이 잘 배인 고소한 비계가 섞인 부드러운 돼지고기와 새콤달콤한 양념에 무친 아삭한 식감의 채소무침이 조화롭게 어우러진다.)


[경북 경주 승진식당]

경주 안강신협본점 아래 골목에 있는 돼지두루치기 노포다. 타지역과 달리 국물이 자작한 육수에 졸여가며 먹는 돼지두루치기 단일메뉴 식당이다. 다 먹은 후 볶아 먹는 볶음밥도 맛난다.


돼지두루치기(얼근하고 달금한 육수에 당근, 고추, 대파, 양파, 버섯 등 채소와 껍질, 비계, 살코기 등이 섞인 신선한 돼지고기를 푸짐하게 넣어 끓인다. 얼근하고 달금하다. 졸일수록 고기와 채소 등에서 우러나온 육즙과 채즙이 어우러져 고소하고 깔끔한 감칠맛이 풍부해진 두루치기다. 상추, 깻잎, 양파 간장 절임, 고추, 마늘, 김치, 쌈장, 어묵볶음, 땅콩장, 무생채 등을 곁들여 먹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