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닭 한마리가 안겨준 행복, 닭백숙(Whole Chicken Soup)

2020. 9. 17. 07:37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닭백숙]

국문명 :닭백숙(dakbaeksuk)

다국어 :dakbaeksuk, Whole Chicken Soup, 鶏肉の水炊き, 清炖鸡, 清燉雞

냄비에 닭을 통째로 담고 물을 부은 뒤 마늘, 대추를 넣고 푹 삶은 음식이다. 삶은 고기는 소금을 곁들이고 국물은 찹쌀을 넣고 죽을 쑤어 먹는다. 인삼과 대추를 넣기도 한다.

Whole chicken boiled with garlic and served with sea salt. Sweet rice is boiled in the leftover stock to make a thick rice congee. Ginseng and jujubes may be added for flavor.

鶏肉を丸ごと鍋に入れ、水とにんにくを加えてじっくり煮込み、身は塩をつけて、スープはもち米を入れてお粥にして食べる。高麗人参やなつめを入れることもある。

将整只鸡与蒜头一起放入水中煮熟, 鸡肉沾盐吃,汤则加入糯米煮成粥来吃。还可 以放一些人参和大枣。 將大蒜、大棗等放入整隻雞的肚子裡,加水燉煮而成。 將煮熟的雞肉沾食鹽吃,將糯米放入高湯中煮成粥食用。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닭백숙(청주 육거리종합시장 닭집에서 살아 있는 커다란 장닭을 잡아 모래집, 발목, 목, 몸통 부위로 손질하여 가져왔다.

압력밥솥에 손질된 커다란 수탉, 전복, 밭에서 캐온 도라지, 건 대추 등을 넣어 푹 끓인다. 잘 익혀진 닭백숙은 커다란 사기그릇에 담아낸다.

삼삼한 국물에 소금간 약간 하고 찰지고 부드러운 찰밥을 만다. 개운하고 고소하다. 겉절이 배추, 호박 나물, 약간 시금해진 아삭한 열무김치를 곁들여 먹는다. 가족과 함께 먹어 더 맛깔난 닭백숙이다.)


닭백숙(압력밥솥에 손질된 커다란 장닭, 전복, 밭에서 캐온 도라지, 건 대추 등을 넣어 푹 끓인다. 고소하고 맑은 기름이 감도는 삼삼한 국물이다. 약간의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춘다. 졸깃한 육질의 살코기, 고소하고 존득한 껍질, 보들보들한 전복, 고독하게 씹히는 닭 모래집, 뭉근하게 삶아진 쌉싸래한 도라지, 달금한 건 대추 등 다양한 식자재에서 우러난 맛, 식감이 어우러져 한층 풍미를 더한다.)


닭발과 하얀 닭살 사이로 보이는 노란 전복이 돋보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