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함의 극치, 콩나물무침(Bean Sprout Salad)

2020. 12. 19. 07:5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콩나물무침]

국문명 :콩나물무침(kongnamulmuchim) 

다국어 :kongnamulmuchim, Bean Sprout Salad, 豆もやしの和え物, 凉拌豆芽, 涼拌豆芽

단백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콩나물은 재배가 간단해 사계절 먹을 수있는 식물이다. 찬물에 소금을 넣고 끓인 콩나물을 씻어, 물기를 가볍게 제거하고 갖은 양념에 무쳐 낸다.

Rich in protein and vitamins, bean sprouts are easy to grow all year round. This dish is made by boiling bean sprouts in salt water, draining them, and then mixing with a variety of seasonings.

タンパク質とビタミンが豊富に含まれているもやしは、栽培が簡単で、四季を通じて食べることができる植物だ。冷たい水に塩を入れて煮たもやしを洗い、軽く水を切って薬味で和える。

黄豆芽具有丰富的蛋白质和维生素,而且容易培育,一年四季都可食用。锅中加入凉水和盐烧开,将豆芽倒入开水中煮熟,捞出后用清水冲洗并沥干水分,放入各种调料搅拌均匀即可。 豆芽富含蛋白質與維生素,而且易於栽培,是一年四季皆產的蔬菜。將豆芽放入加鹽的涼水裡煮熟,然後用清水沖洗並輕輕瀝幹水分,再加入各種調料拌勻。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쥐의 눈알같이 생겼다고 해서 붙여진 서목태(鼠目太)라 불리는 검은콩의 일종인 쥐눈이콩을 물에 담가둔다. 약용으로 사용해서 약콩이라고도 불린다.


"고소함의 극치, 진짜배기 콩나물"

콩나물 기르기(큰 양은 대야 위에 나무 받침대를 올리고 옹기 시루를 얹었다. 시루 안에는 쥐눈이콩을 파란망에 담아 넣었다. 쥐눈이콩에 틈틈이 물을 준다. 콩나물이 먹고 난 후 옹기 아래 뚫린 구멍으로 물이 내려온다. 옹기 색을 닮은 주황색 물이 한가득 담겨 있다. 콩나물이 자라면서 여러 영양과 맛 요소가 함유된  물이된다. 이 물을 다시 콩나물에 붓는다. 콩나물 공장과는 결이 다른 물주기 방식이다.

물을 준 후엔 수건으로 옹기를 덮는다. 쥐눈이콩은 대가리는 작고 줄기는 가느다랗고 길쭉하게 자란다. 물만 주고 키운 진짜배기 콩나물이다.)


콩나물 손질(작은 노랑 머리에 검은 콩 껍질 모자를 쓴 콩나물이다. 어머님이 손으로 검은 모자를 일일이 떼어 낸다. 정성껏 키운 콩나물에 어머니의 마지막 수고스러움이 담긴 손길이 닿는다. 손질한 콩나물을 통에 담고 방부효과와 보존 능력을 늘려 주는 복자가 쓰인 육각형 모양 물건을 얹는다.)


콩나물무침(옹기 시루에서 키운 가느다란 콩나물에 깨, 파, 고춧가루, 간장, 참기름 등을 넣어 무쳐 낸다. 줄기는 아삭하고 대가리는 고소하다. 직접 키워 더 맛깔난 콩나물무침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