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송곡서원 향나무&먹거리

2021. 1. 23. 08:10뚜벅뚜벅 대한민국 천연기념물/충청남도

반응형

"학문 탐구의 표상"

[천연기념물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瑞山 松谷書院 香나무)]

송곡서원 입구 양쪽에 자리잡고 있는 이 향나무에 관한 기록은 전하지 않는다. 다만 민간의 전설, 특히 서령류집안에 의하면, 무동처사 류윤(?∼1476)이 1455년 단종의 손위(遜位) 이후 벼슬에 뜻을 버리고 낙향하여 정원수로 삼았다고 한다.

이때 어디로 낙향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디지털서산문화대전 ‘류윤’ 조에 의하면 “단종이 폐위되자 관직을 버리고 청주 무동(현 충청북도 청원군 강외면 연제리)에 들어가 은거하였다. 세조가 여러 차례 관직을 주며 불렀으나 응하지 않았다. 이에 임금이 ‘무동처사(楙洞處士)’라는 어필을 내렸는데, 그것이 호(號)가 되었다”라고 하여, 서산과 무관한 내용만 서술하는 데 그쳤다. 류윤은 나무와 인연이 있는 사람이었다. 현재 그가 살았던 충북 청원군 강외면 연제리 모과울엔 천연기념물 제522호로 지정된 모과나무가 있다. 류윤이 은거하기 이전에 심어진 이 모과나무는 수령이 최소한 6백년은 될 것으로 짐작된다.

류윤은 본관이 서령이지만 서산에 거주하지는 않았다. 오히려 그가 살았던 청주를 중심으로 후손들이 번성하여, 후일 류윤을 파조로 무동처사공파(楙洞處士公派)가 생겨날 정도였다. 그럼에도 그가 서산의 송곡서원에 배향된 것은 일차적으로 서령류씨 집안에서 내외에 내세울 만한 의절신(義節臣)이었기 때문이라고 본다. ‘향나무’ 관련 전설도 그로부터 연유한 것이라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출처:문화재청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송곡서원 (松谷書院)]

서산 정씨 시조인 정신보의 학문과 덕행을 기리기 위해 세운 서원이다. 정신보는 원래 중국 송나라 사람으로 나라가 망하자, 고려로 망명한 후 서산에 정착하여 살았다.

숙종 20년(1694)에 세운 후 흥선대원군의 서원철폐령으로 고종 8년(1871)에 해체되었다가 1910년 유양목 등 유림이 복원하였다.

 경내에는 선현의 제사를 지내는 사당과 기숙사인 동재·서재, 출입문 등이 있다. 사당은 정신보와 추가로 모신 8분의 유학자(정인경·유방택·윤황·유백유·유박순·유윤·김적·김위재)를 포함하여 총 9명의 위패를 모시고 있다.

앞면 3칸·옆면 2칸 규모의 건물로, 지붕은 옆면에서 볼 때 여덟 팔(八)자 모양인 팔작지붕으로 꾸몄다.

이 서원은 지방 교육의 일익을 담당하던 기능은 없어지고, 지금은 해마다 2월과 8월에 제사를 지내고 있다.

출처:문화재청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좌측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우측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서산  송곡서원 향나무"

반응형

서산 동부시장 부남수산(주변 상인들과 친분 관계 좋으신 친절하신 여사장님과 청년 아들이 운영하시는 수산물가게)&중왕수산&초장집 피박없이먹는집


중왕수산서 구매한 낙지 두마리는 데침과 낙지탕 탕이로 부남수산 간재미는 회로 맛을 본다. 고추, 마늘, 마늘종 장아찌, 파김치, 짭짤하고 구수한 집된장, 시원한 동치미, 총각김치 등 밑반찬을 내준다. 신선한 수산물로 술 한잔 마신다.


끓는 물에 살짝 데친 낙지 다리와 머리다. 보들보들한 식감, 존득한 식감, 진득하고 고소한 내장과 먹물이 섞인 데친 낙지다.


낙지탕탕이(산낙지를 칼로 내리쳐 잘게 쌀었다. 짭짤한 소금기가 남아 있어 간이 맞춰진다. 쫄깃하게 씹히는 저작감이 좋다.)


부남수산 여사장님이 맛보라고 주신 작지만 단단하고 굴향 진한 시원한 자연산 생굴이다.


간재미회(잘근잘근 찰지게 씹히는 몸통 살, 오독오독 씹히는 머리 부위, 부드럽게 넘어가는 고소하고 녹진한 간 등 다양한 식감과 맛이 섞인 간재미회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