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숨을 이어주던 풀, 명이나물장아찌(Pickled Victory Onion)

2021. 6. 8. 07:20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명이나물장아찌]


국문명명이나물장아찌(myeonginamuljangajji)

다국어myeonginamuljangajji, Pickled Victory Onion, 行者にんにくの葉の漬物, 茖葱叶酱菜, 茖蔥葉醬菜

울릉도에서 많이 생산되는 산마늘을 명이나물이라고도 한다. 명이나물에 간장 달인 물을 부어 숙성시킨 장아찌이다. 고기구이를 먹을 때 명이나물장아찌로 싸서 먹으면,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어 인기이다.

Known as sanmaneul or myeonginamul in Korean, victory onion is produced widely on Ulleungdo Island. Pickled victory onion is made by fermenting victory onion in decocted soy sauce and is commonly eaten in grilled meat wraps.

鬱陵島で多く生産されている行者にんにくの葉を、煮詰めたカンジャンで熟成させた漬物。焼肉を食べる際に、行者にんにくの葉の漬物で包んで食べるとさっぱりと食べられるため人気。

茖葱是郁陵岛盛产的一种蔬菜。将茖葱叶和熬煮过的酱油及水一起放入坛子里发酵即可。吃烤肉时,用茖葱叶酱菜包着吃,味道清淡爽口,十分美味。 鬱陵島盛產茖蔥,在醃製茖蔥葉醬菜時,只需在茖蔥中倒入用水稀釋的醬油,並進行發酵即可。在食用烤肉等食物時,把茖蔥醬菜一同包起來食用,便可以享受到清爽的味道。

출처:한식진흥원


[강원 강릉 동해바다샵1971]

네이버 카페 포크와젓가락 회원이신 동해바다님이 송정아파트 부근에서 운영하는 횟집이다. 1971은 동해바다님의 생년이다. 수산물에 대해 오랜 경험과 실력을 갖추셨다. 철에 맞는 생선회와 곁들여 나오는 밑반찬이 허투른게 없다. 홍천 내면이 처가댁이다. 그곳의 식자재도 반찬으로 오른다.


"목숨을 이어 주던 풀"

명이나물 장아찌(모둠회 코스 요리를 주문하면 내주는 기본 밑반찬이다. 홍천 내면 처가에서 재배한 명이나물과 명이나물 장아찌가 보인다. 잎이 길고 좁다. 마늘 향이 난다고 하여 ‘산마늘’로도 불린다.

고랭지에서 키운 신선한 명이나물에 간장 달인 물을 넣어 숙성한 명이나물 장아찌다. 명이나물보다 마늘 향은 약해졌지만 졸깃하게 씹히는 식감은 더 좋다. 짭짤한 간장 맛이 스며들어 풍미를 더한다. 하얀 쌀밥에 얹어 먹거나 회에 싸서 먹어도 그만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