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백하고 깔끔한, 만두전골(Dumpling Hot Pot)

2021. 3. 16. 07:16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만두전골]

국문명 :만두전골(mandujeongol)

다국어 :mandujeongol, Dumpling Hot Pot, 餃子の寄せ鍋, 饺子火锅, 餃子火鍋

소고기, 버섯, 당근 등의 재료를 둘러 담고 만두를 얹어 끓인 음식이다. 다양한 재료가 어우러진 국물 맛과 함께 만두까지 즐길 수 있다.

Mandu (dumplings) simmered in broth with beef, mushrooms, carrots, and other vegetables. The many ingredients produce a savory soup that goes well with the dumplings.

鍋に牛肉やきのこ、にんじんなどを並べ、餃子を加えて煮た料理。様々な食材が生み出す風味豊かなスープと餃子が同時に楽しめる一品。

将牛肉、蘑菇、胡萝卜等码放整 齐,再放入饺子熬煮。各种食材混合而成的汤 汁味道丰富而鲜美,还可吃到美味的饺子。 餃子火鍋是將餃子和牛肉、香菇等擺好邊煮邊吃的飲食。 既可放入辣調味料品嘗鮮辣的味道,也可不加辣調味料,煮成清湯後再沾加醋醬油吃。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홍대장손수제비전문]

청주 율량동 청주여자고등학교 부근에 있는 수제비 전문점이다.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채수를 넣어 끓인 수제비와 만두전골이 대표 음식이다. 칼국수, 만두, 해물파전, 능이사태짜글이 등도 판매한다.


만두전골(표고버섯과 채소 등을 넣고 정성껏 우려낸 육수에 직접 빚은 만두, 소고기, 배추, 부추, 단호박, 숙주나물을 넣어 끓인다. 국물이 깔끔하고 개운하다. 졸깃한 만두피 안에 채소와 다진 김치 등을 넣은 통통한 김치만두와 달큰한 단호박, 아삭하게 씹히는 숙주, 달금하고 부드러운 배추, 고소한 소고기 등 건더기가 푸짐하다. 끓일수록 은은한 감칠맛이 깊어지는 채수가 일품이다. 무장아찌. 깍두기, 배추겉절이 등 밑반찬을 곁들여 먹는다.)


만두와 건더기를 먹은 후 숙성 반죽한 쫀득쫀득한 칼국수를 넣어 함께 맛본다.


까슬까슬 통통한 보리밥에 양념고추장 조금 넣어 비벼 먹는 맛도 별미다.


[충북 청주 마포갈비생고기전문점]

청주 율량동 삼정아파트 건너편 골목에 있는 돼지고기 전문점이다. 중년의 부부로 보이시는 분들이 15년 넘게 영업중이라고 한다. 첫 방문 때 점심으로 친구와 돼지고기 먹으며 메뉴판에 접시만두가 궁금해 맛을 봤다. 수제 만두고 찐 게 아니라 삶아서 접시에 낸 만두다. 자극적이지 않고 삼삼한 만두 맛이 기억에 남아 다시 찾아 만두전골을 주문한다. 고깃집 메뉴판에 만두 음식이 많다. 동네 손님의 요청이 많은 듯하다.


만두전골(육수에 한번 삶아둔 만두와 떡첨, 양파, 대파, 호박, 소고기 등을 넣어 끓였다. 라면 사리와 무생채, 콩나물무침, 유채김치, 새발나물무침 등 밑반찬을 함께 내준다.)


만두전골(보이기보다 매운맛 덜한 빨간 국물의 육수에 미리 삶아 둔 만두와 떡첨, 양파, 호박, 대파 등 채소와 쇠고기를 넣어 끓였다. 얼근하고 시원하다. 

만두는 직접 빚은 수제 만두다. 만두피 가장자리 부위는 살짝 도톰하고 졸깃하며 나머지 부위는 피가 보일 정도로 얇은 듯 쫀득하다. 식어도 만두피의 질감을 유지한다. 

만두소는 간 돼지고기와 김치, 파, 숙주, 부추 등 채소로 단단하게 채웠다. 아삭하게 씹히는 채소의 식감과 만두피의 존득하고 졸깃한 식감이 잘 어우러진다. 존득존득 부드럽게 씹히는 떡첨도 한자리를 차지할 정도로 넉넉하다. 라면 사리도 넣어 기호에 맞게 익혀 먹는다. 부족한 육수는 요청하면 더 가져다준다.)


둥굴레차(식사 후 연탄불 주전자에 있는 둥굴레차를 컵에 부었다. 바로 옆 식탁으로 움직이는데도 손에 뜨거움이 전해져 바로 내려놓았다. 여사장님이 그 모습을 보고 플라스틱 컵 홀더를 내준다. 컵홀더가 꽤 준비 되어 있다. 뜨거움을 방지해 준다. 뜨거운 차를 먹게 해주기 위한 주인장의 배려로 보인다. 입과 마음 둘다 개운해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