든든한 밥친구, 장조림(Braised Beef in Soy Sauce)

2021. 3. 12. 08:14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장조림]

국문명 :장조림(jangjorim)

다국어 :jangjorim, Braised Beef in Soy Sauce, 肉の煮付け, 酱牛肉, 醬牛肉

소고기나 돼지고기 살코기를 큼직하게 토막 내어 간장, 설탕, 마늘 등을 넣고 조린 음식이다. 먹을 때는 고기의 결대로 찢어 간장 국물을 끼얹어 낸다.

Lean cuts of beef or pork braised in a mixture of soy sauce, sugar, and garlic. The meat is shredded along the grain into small pieces and drizzled with the braising sauce when served.

牛肉か豚肉をぶつ切りにし、醤油や砂糖、にんにくなどを加えて煮た料理。食べるときは食べやすく裂いて器に盛り、煮汁をかけて出す。

取牛或猪的瘦肉切成大块,用酱油、 砂糖、蒜头等炖制,食用时把酱肉按肌理撕下 来,浇上酱肉汁即可。 這是用牛肉或豬肉切塊加入醬油、 糖燉煮而成的小菜。 將瘦肉按紋理撕成絲後, 澆上燉煮的醬油滷汁就可端上飯桌。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든든한 밥친구"

장조림(소고기를 큼직하게 덩어리지게 잘라 물에 붓고 끓인 후 젓가락이 들어갈 정도로 익으면 삶은 달걀, 간장, 생강, 마늘, 설탕 등을 넣고 고기가 잠길 만큼 자작하게 졸인다. 소고기와 달걀을 먹기 좋게 썰어 먹는다. 함께 끓인 간장도 곁들여 먹으면 밥반찬으로도 그만이다.)


"장조림"


"장조림"

반응형

[대구 행복식당]

대구 반월당역 12번 출구 부근 좁은 골목 안 식당 겸 대폿집 노포이다. 점심 시간대엔 백반을 판매하고 자녁엔 제철 안주에 술 한잔 하시는 단골 손님들이 많은 곳이다. 음식이 나오기전 시그니처인 들깨볶음을 내준다. 술자리를 고소하게 해주는 더할나위 없는 안주이다.


장조림(달금하고 삼삼한 간장양념에 연하면서도 졸깃한 살코기, 쫀득한 힘줄 부분이 섞인 담백하면서도 풍미 좋은 사태살, 칼칼한 고추 등을 넣어 졸인다. 시그니처인 들깨 볶음을 곁들여 먹으면 일품이다. 행복의 맛을 더해주는 고소함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