으뜸 여름 별미 국수, 열무국수(Young Summer Radish KimchiNoodles)

2021. 7. 5. 05:26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열무국수]

국문명 : 열무국수(Yeolmuguksu) 음식분류 : 면 재료분류 : 주식류

다국어 :Yeolmuguksu, Young Summer Radish KimchiNoodles, 大根若菜キムチ素麺, 萝卜缨辛奇面, 蘿蔔纓辛奇麵

‘어린 무’를 뜻하는 열무는 김치와 물냉면, 비빔밥(보리밥) 등의 재료로 널리 사용된다. 육수를 섞은 열무 김칫국에 삶은 국수를 넣고 열무김치를 얹어 시원하게 먹는다.

This dish is boiled noodles in yeolmukimchi mixed with beef stock. Yeolmu, or young radish, is widely used to make kimchi, mulnaengmyeon, and bibimbap (boiled barley).

大根の若菜はキムチや冷麺、ビビンバ(麦ご飯)などの具材にも用いられる。出汁を混ぜた大根若菜キムチの汁に茹でた麺を入れ、大根若菜キムチをのせて冷たくして食べる。

萝卜缨常用作辛奇、冷面、拌饭(大麦饭)等的材料。用萝卜缨辛奇汤汁调和高汤,加入煮熟的面条,上面再放些萝卜缨辛奇,味道十分爽口。 蘿蔔纓也指「小蘿蔔」,用途很廣,做辛奇、冷麵、拌飯(大麥飯)等時都會用到。加入高湯的蘿蔔纓辛奇湯裡放入麵條,再放蘿蔔纓辛奇吃則非常爽口。

출처:한식진흥원


[세종 조치원 봉황식당]

조치원 세종전통시장 안에 있다. 중년의 여사장님이 운영한다. 질 좋은 국내산 식재료와 첨가제 사용하지 않은 생면으로 만든 음식에 자부심과 소신이 있다. 칼국수, 만두 칼국수, 열무국수, 열무 냉면, 물냉면 등과 친척분이 연천에서 재배한 장단콩으로 만든 콩국수를 맛볼 수 있다.


출입문을 들어선다. 주방 한켠에 첨가제 넣지 않은 생면을 타래를 틀어 보관중이다. 칼국수, 열무국수 등에 사용한다.


열무국수(열무국수를 주문한다. 스테인리스 그릇에 생면을 담고 아삭하게 씹히는 푸릇한 열무와 옅은 칼칼함이 도는 상쾌한 열무물김치 국물을 부은 후 살짝 새곰한 얇게 썬 무, 채 썬 오이, 삶은 달걀, 깨 등을 고명으로 얹어 내준다. 매칼한 양념의 아삭하고 시원한 배추겉절이를 곁들여 먹는다.)


"으뜸 여름 별미 국수"

열무국수(뽀얗고 차지게 씹히는 넓적한 생면, 풋풋하고 아삭하게 씹히는 열무와 채 썬 오이, 하얀색 삶은 달걀, 먹음직스러운 붉은빛의 은은한 칼칼함과 상쾌함이 느껴지는 열무물김치 국물 등 식감과 색감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한층 풍미를 더한다. 만든이의 솜씨와 정성이 느껴진다. 열무국수는 무더위를 시원하게 이겨내는 으뜸 여름 별미 국수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