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은한 향을 품다, 훈제오리(Smoked Duck)

2021. 8. 28. 09:12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훈제오리]

국문명 :훈제오리(hunjeori) 음식분류 : 구이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hunjeori, Smoked Duck, 鴨の燻製, 烟熏鸭肉, 煙熏鴨肉

오리를 참나무 장작불에 훈제하여 구운 음식이다. 머스터드소스와 생채소를 곁들여 먹어도 맛이 좋다.

Oak-smoked duck served with a mustard sauce and fresh vegetables.

鴨肉をナラの薪火で燻製にして焼いたもの。マスタードソースと生野菜を添えて食べるのがおすすめ。

鸭肉放在以柞树为柴的火上熏制后烤着吃即可。可用芥末黄酱蘸着吃,也可配生蔬菜一起吃。 把鴨肉用柞木柴火薰製。跟芥末沙司和新鮮蔬菜配著吃非常美味。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훈제오리(대형마트에서 파는 훈제오리다. 국내산 오리에 식품첨가물을 덜 넣고 지역 특산물을 사용한 제품들이다. 신선한 채소와 상큼한 유자 소스를 곁들여 먹으면 좋다.)


"졸깃한 오리와 신선한 채소의 만남"

훈제오리 볶음(훈제오리를 끓는 물에 데친 후 달군 팬에 넣고 볶는다. 오리 기름이 흘러나오면 적당한 길이로 썰어 둔 부추를 넣고 약간 숨이 죽을 때까지 함께 볶아준다. 부추는 오리 특유의 향도 잡아주고, 따뜻한 성질이 찬 성질인 오리고기와 상호 보완하며 궁합이 좋은 식재료다. 매실액, 식초, 청·홍고추, 고춧가루 등을 넣은 새우젓 양념을 넣고 함께 볶는다. 간도 맞춰주고 풍미도 올려준다.

노릇하게 볶아진 오리고기를 그냥 먹어도 좋지만, 텃밭에서 딴 상추와 쑥갓 등 싱싱한 채소에 밥을 얹고 훈제오리와 부추 볶음, 새우젓, 된장, 마늘 등을 함께 넣어 쌈을 싸 먹으면 더 맛깔나다.

노릇하게 볶아진 담백하고 졸깃한 훈제오리와 고소한 오리 기름을 머금은 촉촉한 부추, 알싸한 마늘, 구수한 된장, 밥 등이 어우러지며 입안을 풍성하게 한다. 든든하고 건강한 쌈밥이다.)


훈제오리 볶음(끓는 물에 데친 훈제오리를 달군 팬에 볶다가 오리 기름이 나오면 굴 소스와 깻잎, 파, 고추 등을 함께 넣어 볶는다. 고소한 통깨를 넣어 마무리한다. 굴 소스의 짭짤한 감칠맛과 깻잎 특유의 향이 오리고기와 잘 어우러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