뜯어야 제맛, 족발(Braised Pigs' Feet)

2021. 9. 4. 09:0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족발]

국문명 : 족발(jokbal) 음식분류 : 찜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jokbal, Braised Pigs' Feet, 豚足, 酱猪蹄, 醬豬蹄

돼지족에 간장과 생강, 마늘, 양파를 넣고 조려 먹기 좋게 썰어낸 음식이다. 족발에는 젤라틴 성분이 풍부하여 피부 미용과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다.

Pig’s feet glazed in a soy sauce with ginger and garlic. Served off the bone and thinly sliced. The high gelatin content of jokbal helps to maintain a healthy and youthful complexion.

豚足を醤油、しょうが、にんにく、玉ねぎと一緒に煮込み、食べやすい大きさに切った料理。 ゼラチンが豊富に含まれており、美容や老化防止に効果的。

将猪蹄和酱油、生姜、蒜头、洋葱等 一起放入锅中炖煮,煮熟后切成适当大小即 可。猪蹄富含骨胶,具有美容和防止老化的功 效。 豬蹄燙熟後加入醬油、生薑等食材燉煮的飲食, 含豐富的動物膠質。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삼미족발]

청주 북부시장 골목 안에서 1977년 개업하여 3대째 대를 잇는 족발 노포다. 충청북도 대물림 음식업소이며 중소벤처기업부 선정 백년가게에도 선정되었다.

당일 도축하거나 도축한지 얼마 되지 않은 국내산 냉장단족을 삶은 존득한 식감과 담백하고 고소한 맛의 족발과 시원하고 구수한 감칠맛의 육수에 보드라운 반죽을 넣은 수제비를 맛볼 수 있다.


향신료와 캐러멜을 사용하지 않은 국내산 꼬마족발을 삶아내 소쿠리에 빙 둘러가며 식히는 모습이다.


"전통을 뜯다"

삼미족발(간장종물에 마늘과 생강을 넣어 삶는다. 누린내는 잡고 돼지 특유의 향은 살린 야들야들한 살코기, 탄력있고 쫀득한 껍질의 꼬마족발이다. 흔히 보는 한약재나 캐러멜 색소에 우려낸 짙은 갈색의 족발들과는 다른 연한 색의 담백한 족발이다. 고소한 기름이 살짝 배인 족발은 씹을 수록 구수하고 은근한 맛이 일품이다.

아삭한 콩나물을 넣어 끓인 칼칼하고 시원한 콩나물국, 새콤하고 짭짤한 새우젓, 김치, 깍두기, 아삭한 고추, 알싸한 마늘등 곁들여 나오는 양념과 밑반찬이 족발과 잘 어우러진다. 환상의 궁합이다.)


[충북 청주 일진왕족발]

청주 율량동 럭키아파트 부근에 있는 족발 전문점이다. 바로 옆 일진정육백화점을 가족이 운영해 질 좋고 신선한 돼지 족발을 공급받는다. 왕족발, 양념 불족발, 미니족발을 단품으로도 섞어서도 판매한다. 포장 해가는 손님도 많다.


양념한 국물에 푹 삶은 장족과 단족을 건져 소쿠리에서 식히는 모습이다. 건져 낸 지 얼마 되지 않아 하얀 김이 모락모락 올라온다. 먹음직스러워 보이는 갈색빛과 구수한 향이 눈과 코를 자극한다. 먹기 전부터 맛이 느껴진다.


족발(접시에 보들보들한 장족발을 담고 깨를 뿌려 내준다. 잡내 없이 알맞게 삶은 쫀득한 껍질과 촉촉하고 고소한 비계, 부드러운 듯 졸깃한 살코기 등이 적당히 섞였다. 신맛 강하지 않은 깻잎절임에 족발과 마늘 등을 넣어 먹거나 상추에 족발과 새우젓, 초장, 고추, 마늘, 된장 등을 넣어 쌈 싸 먹는 맛이 그만이다. 시원하고 칼칼한 콩나물국도 잘 어울린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