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이 환하게 풀리다, 재첩국(Freshwater Marsh Clam Soup)

2021. 9. 5. 06:24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재첩국]

국문명 : 재첩국(jaecheopguk) 음식분류 : 국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jaecheopguk, Freshwater Marsh Clam Soup, シジミスープ, 河蚬汤, 河蜆湯

재첩을 삶은 국물에 살만 발라 넣고, 실파나 부추를 넣어 먹는 음식이다. 재첩은 섬진강 부근에서 많이 생산되어 재첩국은 예로부터 하동지역의 별미로 알려져 있다.

This soup is prepared by boiling deshelled jaecheop (freshwater marsh clams) with chopped thread scallions or chives in an Asian clam-based broth. Jaecheop are harvested mostly in the Seomjingang River area, which has led jaecheop soup to become a popular local specialty inthe nearby Hadong area.

シジミの身だけを出し汁に入れ、わけぎやニラを入れて食べる料理。シジミは蟾津江付近で多くとれる。シジミスープは昔から河東地域のご当地料理として有名。

将河蚬放入清水中熬煮,煮熟后取肉去壳,再放入一些小葱或韭菜即可。河蚬多产于蝉津江附近,是河东地区的传统美食。 把煮好的蜆肉放入煮蜆的湯裡,然後放點蔥絲或韭菜來吃。蜆多產於蟾津江附近,是河東地區的傳統美食。

출처:한식진흥원


[경남 하동 한다사섬진강재첩]

뚜레쥬르 경남하동점 건너편 골목에 있다. 1945년생 주인 할머님 홀로 운영하시는 작은 식당이다. 화개 부근서 식당을 시작 후 하동읍내로 옮겼다가 현 자리서만 17년 정도 영업 중이라고 한다. 바로 근처에 아드님이 운영하는 떡집이 있다.

자식분들은 그만 일하시라고 하지만 쉬시면 몸 더 아프다며 소일거리 삼아 가게를 나온다고 하신다. 말씀 나누기도 좋아하시고 본인이 만든 음식을 손님들이 맛있게 먹는 모습도 좋아하시는 듯 하다.

섬진강에서 잡은 재첩을 넣고 푹 끓인 재첩국과 맛국물에 된장과 제철 채소를 넣어 끓인 시락국을 맛볼 수 있다. 시락국은 2일, 7일 오일장이 서는 하동 장날만 판매한다. 재첩과 재첩국은 택배 또는 직접 판매도 한다.


"섬진강 대표 속풀이국"

재첩국(섬진강에서 잡은 재첩을 넣어 푹 끓인 후 청양고추, 부추를 얹어 내준다. 작지만 통통하고 졸깃한 재첩이 푸짐하다. 한 술 크게 떠먹어 본다. 쌉싸래하고 아린 맛이 진하다. 시원한 국물에 청양고추의 칼칼한 매운맛이 변주를 준다. 아삭아삭 씹히는 부추의 식감도 흔쾌하다.

맛보라고 작은 그릇에 시락국도 주신다. 삼삼하고 구뜰하다. 화학조미료를 사용하지 않은 은은한 감칠맛의 명품 시락국이다.

공깃밥과 냉장고 속 밑반찬도 둥그런 접시에 가지런히 담아 내준다. 쌀밥에 집된장, 새금하고 아삭한 묵은 김치, 무생채, 삭힌 지고추, 가을 단풍 들때 담근 깻잎절임, 구수한 집된장에 무친 머윗대 무침 등을 함께 곁들여 먹는다. 삶아 놓은 쌉싸래한 머윗대와 달금한 미나리도 된장에 찍어 먹으라며 조금 내준다. 수수하지만 시골집 할머니 정(情)이 물씬 느껴지는 밥상이다.)


냉동 재첩국이다. 1봉지 5,000원이다. 국산 재첩추출물, 재첩살, 천일염 외에 다른 첨가물은 넣지 않는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