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고소한 중독의 맛, 고추장삼겹살(Red Chili Paste Pork Belly)

2021. 10. 21. 13:52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고추장삼겹살]

국문명 : 고추장삼겹살(gochujangsamgyeopsal) 음식분류 : 구이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 gochujangsamgyeopsal, Red Chili Paste Pork Belly, コチュジャンサムギョプサル, 辣椒酱烤五花肉, 辣椒醬烤五花肉

 

삼겹살에 고추장양념을 하여 굽거나 볶은 음식이다. 기름이 많은 삼겹살을 고추장 양념으로 잡아 느끼하지 않고 매콤하게 즐길 수 있다.

 

Sliced pork belly marinated with a gochujang (red chili paste) sauce and grilled or pan-fried. This spicy dish seems to remove the greasy taste of the pork belly.

 

サムギョプサルにコチュジャンベースのたれをからめて焼いたり炒めたりする料理。サムギョプサルは脂身が多いが、コチュジャンのおかげでもたれずに辛い味を楽しめる。

 

将五花肉用辣椒酱做成的调味酱搅拌后,烤着吃或炒着吃即可。用辣椒酱调味的五花肉肥而不腻,非常香嫩。 用辣椒醬調料醃製五花肉,然後烤製或炒熟。五花肉油分較大,用辣椒醬調味後可以解膩,是香辣口的美食。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대박이네고추장삼겹살]

 

청주 율량초등학교 가는 길가에 있다. 서울에서 곱창, 갈빗집 등 요식업 30년 경력의 여사장님이 혼자 운영 중이다. 현 자리에선 6년째 영업중이라고 한다. 

 

상호처럼 고추장삼겹살이 대표 음식이다. 직접 띄운다는 청국장, 수제 육개장, 된장찌개, 순두부찌개, 김치전골, 곱창전골, 순두부도 맛볼 수 있다.


"매콤고소한 중독의 맛, 고추장삼겹살"

반응형

"매콤고소함에 빠지다"

고추장삼겹살(여사장님이 불판에 포일을 깔고 고추장 양념에 재운 삼겹살과 양파, 대파를 얹어 구워주신다. 먹음직스러운 빨간 양념이 입맛을 돋우고 삼겹살의 잡내와 느끼함을 잡아준다. 먹기 편하게 큼직한 오도독뼈는 발라내 준다. 알맞게 익힌 후 불을 줄여주고 먹으라는 신호를 주고 가신다.

무를 넣은 미역 초무침, 콩나물무침, 가지무침, 김치, 버섯 무침, 고추, 쌈장, 상추 등 밑반찬을 곁들여 먹는다. 단출하지만 성의가 엿보인다.

매콤달곰한 고추장 양념의 간이 잘 배인 고추장삼겹살 한점을 집어 맛을 본다. 쫀득한 껍질, 오독오독 씹히는 오도독뼈, 고소한 맛의 지방, 구수한 맛의 살코기가 조화롭게 씹힌다. 도톰한 두깨 덕에 씹는 맛이 살아있다. 씹을수록 고소한 감칠맛과 깔끔한 매운맛이 중독적이다. 단맛의 양파와 대파, 알싸한 마늘 등도 각각의 풍미를 더한다.

하얀 김이 올라오는 된장찌개가 따뜻하고 구뜰하다. 고추장삼겹살과 어우러짐이 그만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