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롱이의 백반 마실돌이_96_청주_ 아우라지곤드레밥집

2022. 1. 21. 10:59구석구석 먹거리/백반

반응형

[백반(白飯)]

백반은 '흰밥'이 아니다. '백(白)'은 '희다'는 뜻도 있지만, '비다', '가진 것이 없다'는 뜻도 있다. 백반은 밥이 희어서 백반이 아니라 아무런 반찬이 없는 밥상을 말한다.

국(羹)과 밥(飯)은 한식 상의 기본이다. 여기에 밑반찬을 곁들이면 백반이다. 밑반찬은 반찬이 아니다. 밑반찬이라고 부르는 것들은 대부분 장(醬), 지(漬), 초(醋)에 속하는 것들이다.

음식평론가인 황광해 씨는 "백반은 반찬이 없는 밥상, 밥+국+장, 지, 초의 밥상이다."라고 표현하였다. 밑반찬 중 김치, 나물무침 등은 지(漬)에 속하고 초(醋)는 식초, 장(醬)은 된장, 간장, 고추장, 청국장, 담북장 등 모든 장류를 포함한다. 장, 지, 초는 밑반찬이지만 정식 반찬은 아니다.

여행하다 보면 가정식백반 이란 문구가 쓰인 식당을 자주 목격한다. 식당에서 손님들이 어머니가 차려준 집밥처럼 정성이 담긴 상차림을 맛보게 하려는 의미인 듯 하다. 그렇다. 백반은 수수하고 소박하다. 평범하지만 집밥처럼 친근하고 푸근하다.

좋은 백반집의 모든 음식에는 정성이 담겨 있다. 끼니마다 밥과 반찬을 걱정하는 어머니의 마음처럼...

안동역 벽화


[바롱이의 백반 마실돌이_96_충북_청주_아우라지곤드레밥집]

청주 율량동 럭키3차아파트 앞 골목에 있다. 강원도 평창이 고향이신 부부분이 운영하신다. 2인 이상 주문 가능한 곤드레밥이 대표 음식이다. 남사장님이 직접 채취한 나물과 약초, 제철 식자재를 여사장님이 화학첨가제 사용을 절제하여 정성껏 음식을 만든다. 정갈하고 푸짐하게 차려진 상차림이 웬만한 한정식집보다 나은 식당이다.

두부 전골, 돼지 김치찌개는 오전 10시 이전까지 예약해야 하고 토종닭볶음탕, 토끼탕은 2시간 전에 예약 주문해야 한다. 더덕구이와 두부를 독특한 향과 맛의 산초기름에 구워 먹는 산초두부구이가 별미다.


"정성을 담은 건강 밥상"

곤드레밥 백반(진한 갈색의 느릅나무를 끓인 물로 목을 축이며 곤드레밥 2인분을 주문한다. 주문 후 곤드레나물을 얹어 밥을 짓기 때문에 시간이 걸려 나온다. 곤드레나물밥과 바글바글 끓는 냉이 된장찌개가 놓인다. 하얀 김에 향긋함과 구수함이 모락모락 올라온다. 식사 전임에도 눈맛과 향이 입맛을 돋운다.

갓 지은 곤드레밥은 곤드레 특유의 향과 진한 푸른빛이 생생하고, 하얀 쌀밥은 윤기가 흐르고 고슬고슬하다. 양념간장, 양념 된장을 넣어 비벼 먹는다.

뚝배기에 집된장, 호박, 두부, 냉이를 썰어 넣고 끓인 냉이 된장찌개는 구뜰하고 향긋하다. 담백한 곤드레밥과 어우러짐이 그만이다.

콩장, 나물무침, 배추김치, 고추지, 숙주나물 무침, 깍두기, 돼지감자 장아찌, 미역 줄기 볶음, 포졸임, 생선가스, 매실장아찌, 명이나물 절임, 산초 열매 장아찌, 양념간장, 양념 된장 등 하얀 접시에 담긴 밑반찬들이 정갈하다.

여사장님의 정성과 음식 솜씨가 담긴 밑반찬들은 다양한 색감과 식감, 독특한 향과 풍미를 내며 먹는 이를 기껍게 한다. 만든이의 수고스러움이 듬뿍 담긴 건강한 밥상이다.)


곤드레밥(곤드레밥은 멥쌀에 곤드레나물을 얹어 밥을 지어 내준다. 하얀 쌀밥과 푸른빛이 싱둥싱둥한 곤드레나물이 어우러진 색감이 곱다. 반지르르한 하얀 쌀밥은 알맞게 차지고, 특유의 향과 구수함이 솔솔 나는 곤드레나물은 야들야들 씹힌다.

곤드레밥을 반으로 나눠 양념간장과 양념 된장을 넣어 비벼 맛을 본다. 참기름, 깨, 파를 넣은 양념간장은 고소함과 짭짤한 감칠맛으로 담백한 곤드레밥에 풍미를 더하고 양념 된장은 구수함을 깊게 해준다.

곤드레나물의 은은한 향과 부드러운 질감, 고슬고슬한 밥, 깊은 장맛이 한데 뒤섞여 먹을 때마다 입안이 흐뭇하다.)


"향과 맛에 취하다, 곤드레나물밥"

 

향과 맛에 취하다, 곤드레나물밥(Thistle Rice)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

barongl.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