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콤하고 은은한 단맛을 품다, 오징어볶음(Stir-fried Squid)

2022. 2. 4. 08:52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오징어볶음]

국문명: 오징어볶음(ojingeobokkeum) 음식분류: 볶음 재료분류: 부식류

다국어: ojingeobokkeum, Stir-fried Squid, イカ炒め, 辣炒鱿鱼, 辣炒魷魚

살짝 데친 오징어에 양파, 당근, 양배추 등을 넣고 고춧가루와 고추장을 넣은 매운 양념장에 볶은 음식이다. 

Squid stir-fried with onions, carrots, and cabbage in a spicy mixture of gochujang and red chili powder. 

さっとゆがいたイカを、玉ねぎやにんじん、キャベツなどと一緒に、粉唐辛子とコチュジャンを入れた辛口の薬味で炒めた料理。 

将鱿鱼和洋葱、胡萝卜、圆白菜等 蔬菜用辣椒酱调成的调味酱炒制即可。 放入鱿魚和洋蔥、胡蘿蔔、高麗菜等後,用加入辣椒粉和辣椒醬的辣調味醬炒製。 辣炒鱿魚無需太多的食材,而且烹飪過程也很簡單,適合沒有味口時簡單烹調的風味小菜。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정다운칼만두]

청주 주중동 한울2차아파트 건너편 길가에 있는 작은 식당이다. 포항 출신 남사장님이 사근사근 손님 응대와 서빙을 하고 솜씨 좋은 여사장님이 음식을 만든다. 가자미, 과메기 등 식자재를 남편분 고향인 포항에서 친척분이 보내준다고 한다. 

커다란 양푼 냄비에 통배추 김치와 돼지고기를 넉넉하게 넣어 끓인 김치찌개, 포항산 냉장 가자미와 무를 넣어 졸인 가자미조림, 동태와 무, 채소 등을 넣어 시원하게 끓인 동태찌개, 오징어두루치기, 오삼불고기 등을 판매한다. 직접 만드는 만두는 현재는 판매하지 않는다.


"매콤하고 은은한 단맛을 품다"

오징어볶음(오징어볶음을 주문하면 국그릇 크기의 사기그릇에 소복하게 담은 밥과 양은 냄비에 끓인 쿰쿰한 향의 엇구수한 청국장, 손맛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밑반찬을 함께 내준다.

오징어볶음은 주문 후 뜨겁게 달군 프라이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손질한 오징어와 당근, 양파, 대파 등 채소를 넣고 갖은 양념장을 더하여 센 불에서 볶은 후 통깨를 뿌려 내준다. 하얀 김이 올라오는 게 따뜻함이 오롯이 느껴진다.

검은 프라이팬에 담긴 빨간 양념이 식욕을 돋우는 오징어볶음을 맛본다. 오징어 몸통 살은 토실한 게 탄력적으로 씹히고 다리 살은 졸깃하다. 머리와 지느러미 부위도 다른 질감으로 씹는 재미를 더한다. 알맞게 볶아진 채소도 각각의 식감과 맛을 뽐낸다.

단맛 적은 중독성 있는 양념장의 깔끔한 매운맛, 채소의 은은한 단맛, 오징어의 다양한 식감과 감칠맛이 어우러지며 풍미가 풍부해진 오징어볶음이다.

자작해진 국물과 건더기를 떠 따끈따끈한 밥 위에 올려 비벼 먹는다. 매콤한 양념장, 야들야들한 오징어와 담백한 밥의 조화가 그만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