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아 날 잡숴줘! 고등어조림(Braised Mackerel)

2022. 3. 28. 06:02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고등어조림]

국문명:고등어조림(godeungeojorim) 음식분류:조림 재료분류:부식류

다국어:godeungeojorim, Braised Mackerel, サバの煮付け, 炖青花鱼, 燉青花魚

고등어와 무, 풋고추 등을 냄비에 담고 매운 간장 양념장을 끼얹어 조린 음식이다. 우거지나 김치를 넣기도 한다. 

Mackerel sliced sideways and braised in a spicy soy sauce mixture with white radish or potatoes. Green Napa cabbage leaves or kimchi may also be added. 

サバや、大根、青唐辛子などに辛口の薬味をまぶして煮る。ウゴジ(白菜の外葉)やキムチを加えることもある。 

青花鱼斜切成块儿,加入萝卜和青辣椒等,用辣味调味酱炖煮。有时还加入干白菜或辛奇一同炖制,也是别有一番味道。  將鯖魚和地瓜、洋蔥、辣椒放入鍋裡,加醬油調味料燉煮而成。 燉魚食材可以使用白帶魚、黃花魚、鯧魚、秋刀魚等,可根據喜好放入馬鈴薯、南瓜、 胡蘿蔔等食材後加辣調味醬燉出鮮美的燉魚料理。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하얀 쌀밥을 간절히 부르는 맛"

고등어조림(껍질 벗겨 살짝 데친 고구마줄기, 쌀뜨물, 쌀뜨물에 담긴 고등어가 보인다. 고등어조림에 들어갈 식자재다.

냄비에 껍질 벗겨 살짝 데친 고구마중기를 깔고 쌀뜨물에 담가 생선 비린 맛을 잡은 고등어, 양파, 대파, 청·홍고추, 양념장을 얹은 후 쌀뜨물을 부어 졸인다. 매콤하고 칼칼한 양념이 고구마순과 고등어에 골고루 묻어 간도 맞추고 풍미도 더한다. 하얀 쌀밥에 담백한 고등어살점과 살강살강 씹히는 고구마줄기를 얹어 먹는 맛이 그만이다.)


고등어조림(넓적한 냄비에 쌀뜨물에 담가 비린 맛을 잡은 고등어와 감자, 양파, 대파, 빨간 고추를 담고 짭짤하고 매콤한 다진양념을 얹은 후 쌀뜨물을 부어 자작하게 졸인다. 탄력있게 씹히는 삼삼한 고등어살, 포슬포슬 구수한 감자, 달금한 양파, 사근사근 씹히는 대파, 얼큰하고 짭조름한 다진양념이 한데 어우러져 풍미를 배가한다. 하얀 쌀밥을 간절히 부르는 맛이다. 다른 반찬이 필요 없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