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긋한 봄내음을 담다, 돌미나리물김치(Wild Parsley Water Kimchi)

2022. 4. 2. 09:00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돌미나리물김치]

국문명:돌미나리물김치(dolminarimulkimchi) 음식분류:김치 재료분류:부식류

다국어:dolminarimulkimchi, Wild Parsley Water Kimchi, 野芹の水キムチ, 野生水芹水辛奇, 野生水芹水辛奇

봄철에 주로 담그는 물김치로, 돌미나리에 실파, 고추, 마늘, 생강 등을 섞고, 소금으로 간을 하여, 고춧물을 넣어 익혀 먹는 김치이다.   

Usually eaten in spring, wild parsley water kimchi is made by mixing wild parsley with thread scallion, green pepper, garlic, ginger, and seasoning with salt. It is a type of kimchi that uses red chili powder mixed with brine for fermentation.  

主に春に漬ける水キムチ。野芹にわけぎ、唐辛子、にんにく、生姜などを混ぜ、塩で味を調え、唐辛子の汁を入れてしばらく漬けてから食べる。  

春天常做的水辛奇,将野生水芹和香葱、辣椒、蒜、生姜等材料混在一起,用盐调味后,倒入辣椒水腌制发酵即可。  是春季多吃的帶水辛奇。野生水芹裡加入蔥絲、辣椒、蒜末、生薑等拌勻,然後用鹽調味,最後倒入辣椒水進行發酵。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향긋한 봄내음을 담은 물김치"

돌미나리물김치(봄의 기운이 완연하다. 미나리는 '봄 알림이'로 싱그러운 푸른 색과 산뜻한 향으로 사람들 입맛을 돋우는 봄철 대표 식재료다.

돌미나리물김치는 겨울철 담가 오래 먹는 동치미와는 달리 봄철에 그때 그때 담가서 바로 먹는 국물 김치이다. 김치 통에 깨끗하게 다듬어 씻은 미나리를 적당한 길이로 썰고 무도 나박나박 썰어 소금에 살짝 절여둔다. 믹서에 적당한 크기로 썬 양파, 배, 사과를 담고 물에 다시마를 넣어 끓인 후 차게 식힌 다시물을 부어 곱게 간다. 면포에 간 재료, 고춧가루를 넣고 걸러낸다.

고춧물에 매실청, 설탕, 멸치액젓, 소금 등으로 간을 하여 만든 국물을 김치 통에 절여둔 미나리와 무에 붓고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익힌다. 어머니 손맛이 들어간 제철 식재료에 숙성의 시간을 거치면 깊은 풍미가 더해질 것이다.

김치냉장고에 익혀둔 돌미나리물김치를 덜어 먹는다. 빨간 국물과 하얀 무, 푸릇푸릇한 미나리의 색감에 입안에 침이 고인다. 숟가락으로 국물과 건더기를 크게 떠 입안에 넣는다. 시원하고 칼칼한 국물 맛을 머금은 통통한 미나리와 무가 아삭하게 씹힌다. 미나리 특유의 향긋함이 입안을 개운하게 해주며 오감을 일깨운다.

상쾌하고 청량한 봄 향기가 온몸으로 느껴지는 돌미나리물김치 맛에 기분이 흐뭇해진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