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짜 우렁이 맛, 우렁쌈밥(Freshwater Snail Leaf Wraps and Rice)

2022. 8. 25. 04:46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우렁쌈밥]

국문명: 우렁쌈밥(ureongssambap) 음식분류 : 밥 재료분류 : 주식류

다국어 : ureongssambap, Freshwater Snail Leaf Wraps and Rice, タニシ入り野菜包みご飯, 田螺包饭, 田螺包飯

쌈 채소에 우렁이를 넣어 만든 강된장과 밥을 올려 먹는 음식이다. 우렁이의 쫄깃쫄깃한 맛이 된장과 잘 어울린다.  

This dish is made by wrapping cooked rice in leafy vegetables with gangdoenjang (seasoned soybean paste) made with freshwater snails. The chewy texture and flavor of freshwater snails go particularly well with doenjang (soybean paste).  

タニシ入りのカンテンジャンとご飯を野菜で巻いて食べる料理。タニシの歯ごたえとテンジャンがよく合う。  

用蔬菜把米饭和以田螺为主要材料的调味大酱一起包着吃即可。有嚼劲的田螺和调味酱的味道可谓是相得益彰。  用蔬菜把米飯和以田螺為主要材料的調味大醬一起包著吃即可。勁道的田螺與調味醬一起吃非常美味。

출처:한식진흥원


[충남 공주 주봉마을우렁촌]

공주 이인면 검바위로 대로변에 있는 공주시 선정 으뜸맛집이다. 우렁쌈밥의 재료인 쌈 채소, 우렁이를 직접 재배하고 양식한다. 주차장 옆 너른 마당에 장을 담근 항아리들이 보인다. 우렁쌈장에 넣는 수제 집된장의 물증이다.


우렁쌈밥(우렁쌈밥을 주문한다. 시큼한 묵은김치, 열무김치, 산나물무침, 가지나물 무침, 호박 나물, 삶은 양배추, 단맛 적은 상쾌한 동치미, 신선한 쌈 채소, 새콤달콤하게 무친 우렁이 초무침, 진한 갈색빛이 도는 집된장, 두부, 고추 등을 넣은 짭조름한 된장찌개, 구수하고 짭짤한 집된장에 삶은 우렁이를 넣은 우렁쌈장 등 밑반찬에 따뜻하고 하얀 쌀밥을 내준다.

푸릇함이 살아 있는 싱그러운 채소에 하얗고 따뜻한 쌀밥을 얹은 후 숟가락으로 갈색의 우렁쌈장을 떠 살포시 쌀밥 위에 포갠다. 손으로 쌈을 접어 입안으로 슬쩍 밀어 넣고 꼭꼭 씹는다.

쌈 채소의 쌉싸래하고 톡 쏘는 겨자 맛, 강된장의 단맛과 짭짤함이 스민 구수하고 진득한 맛, 여릿한 흙내음을 간직한 우렁이의 탄력적이고 쫀득한 식감과 담백한 맛이 한데 어우러지며 입안 곳곳 미각을 작렬한다. 입뿐 아니라 마음에도 맛의 기꺼움이 스며든다.)


우렁쌈장(검은 뚝배기에 짙은 갈색빛이 도는 되직한 강된장을 담은 후 뽀얀 얼굴에 검은 모자를 쓴 탱글탱글한 삶은 우렁이를 얹었다. 시간이 만든 강된장의 구수하고 여운 깊은 감칠맛에 흙의 기운을 품은 우렁이의 담박하고 쫀쫀한 식감이 더해졌다. 밍밍한 쌈밥을 토닥거려주며 자꾸 쌈을 싸게 만드는 요물 쌈장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