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한 콩맛이 살아있다, 콩비지찌개(Pureed Soybean Stew)

2022. 2. 6. 09:31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콩비지찌개]

국문명 : 콩비지찌개(kongbijijjigae) 음식분류 : 찌개 재료분류 : 부식류

다국어 : kongbijijjigae, Pureed Soybean Stew, おからチゲ, 黄豆渣锅, 黃豆渣鍋

콩을 불렸다 곱게 갈아 만든 되비 지로 끓인 찌개다. 돼지고기와 배추김치를 함께 볶다가 콩비지와 물을 붓고 끓인 후 양념한 것으로 이북 사람들이 즐기는 음식이다.

This dish consists of soaked and finely ground soybeans boiled with pan-fried pork and kimchi in water. Sauce is added before serving. Kongbijijjigae is especially popular among people from North Korea.

大豆をふやかしてすりつぶしたおからを使ったチゲ。豚肉と白菜キムチを一緒に炒め、おからと水を加えて煮たもので、北朝鮮の人々によく食べられている料理。

大豆泡发后磨成豆渣备用。先将猪肉和辛奇辛奇放入锅中翻炒,再倒入黄豆渣和清水熬煮,最后加入调料调味即可,是北朝鲜人最喜欢的菜肴之一。 黃豆泡發後用攪拌機攪碎,再把其煮熟。豬肉和辛奇辛奇一起炒熟後,把黃豆渣放裡面,再倒入清水煮沸,並調味。是朝鮮的人們非常愛吃的美食。

출처:한식진흥원


[강원 강릉 오복맛집]

강릉역 육거리 강릉연세요양병원 뒷골목 안에 있다. 30여 년 업력의 음식 솜씨와 넉넉한 인심을 지닌 여사장님이 홀로 운영한다. 주문 후 불려둔 콩을 갈아 육수와 함께 끓이는 콩비지 찌개가 대표 음식으로 2인분 이상 주문해야 한다. 된장찌개, 김치찌개, 제육볶음, 대구뽈짐 등도 맛볼 수 있다. 조금씩 바뀌는 정성과 맛이 담긴 밑반찬을 곁들여 내준다.


콩비지찌개(국그릇에 듬뿍 담은 조가 섞인 따뜻한 밥, 대추, 콩, 밤, 견과류를 넣은 오곡밥에 10여 가지가 넘는 밑반찬과 뚝배기에 한소끔 끓여낸 콩비지 찌개를 정갈하게 담아 내준다.

콩비지 찌개는 흔히 먹는 콩물을 뺀 비지도 아니고 비지를 숙성한 비지장도 아니다. 콩탕과도 결이 다르다. 좀 더 부드럽고 고소하다.

주문 후 불려 둔 국내산 콩을 갈아 양파, 표고버섯 등과 함께 육수에 넣어 끓인다. 고소하고 부드럽다. 자연적인 달금한 감칠맛에 입안이 흔쾌하다. 중간중간 양파와 버섯이 보드랍게 씹히는 맛도 재미있다.)


오곡밥에 밑반찬으로 나온 나물, 콩비지 찌개, 양념 된장을 넣고 쓱쓱 비빈다. 찰진 밥이 부드러워진다. 구뜰하다. 다양한 식감과 맛이 한데 뒤섞여 새로운 다른 맛을 만든다. 


[충북 청주 청주숯불갈비]

청주 강내면 행정복지센터 건너편 건물 1층에 있는 고깃집이다. 1985년 개업하여 아들분이 2대째 대를 이어 운영 중이다. 식당 한켠에 보이는 늙은 호박과 연세 들어 보이시지만 온화한 여사장님이 손님을 대하는 태도와 친절함이 인상적이다. 겉치레가 아닌 오랜 시간 몸에 밴 서비스 정신이다.

직접 재배한 식자재로 음식을 만들며 납품받은 한우와 돼지고기를 직접 작업하여 참숯불에 구워 먹게 내준다. 양념 돼지갈비, 생 돼지갈비, 돼지 갈비찜, 삼겹살 등 돼지고기와 육회, 안창살, 갈빗살, 생등심, 꽃살, 특수 부위 모둠 등 다양한 한우 고기도 맛볼 수 있다. 숯불 불고기는 호주, 미국산을 사용한다.

11시에서 15시까지 점심 특선으로 숯불 불고기 정식, 돼지 갈비찜 정식, 갈비탕, 소고기 버섯전골, 떡만두국, 김치찌개, 곰탕, 생콩되비지, 된장 백반 등도 판매한다. 삼계탕은 예약해야 맛볼 수 있다.


생콩 되비지 찌개(생콩 되비지 찌개를 점심으로 주문한다. 상호가 적힌 하얀 자기 속 물로 목을 축이고 있으면 밥과 밑반찬을 정갈하게 차려준다.

생콩 되비지 찌개는 두부를 만들 때 두유를 짜고 남은 찌꺼기인 비지 대신 생콩을 갈아 집된장, 배추, 소고기, 버섯 등을 넣어 뭉근하게 끓여 내준다. 

국물과 건더기를 떠먹는다. 구수함이 깊은 집된장 국물 사이로 투박하게 간 생콩이 살강살강 씹힌다. 식감이 재미있다. 콩 맛이 비릿하지 않고 고소함이 그윽하다. 잘게 썬 배추는 부드럽고, 소고기와 버섯은 졸깃한게 각각의 맛과 식감으로 생콩과 어우러지며 생콩 되비지 찌개를 완성한다.

밥과 함께 생콩 되비지 찌개를 먹다가 뜨끈하고 윤기가 흐르는 쌀밥을 말아 먹는다. 부드러워진 밥알 사이로 생콩의 고소한 맛과 식감, 집된장의 구수한 풍미가 그윽하게 입안을 감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