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진한 선지와 부드러운 국수의 하모니, 선지국수

2022. 2. 22. 07:01구석구석 먹거리/별식&별미

반응형

[구석구석 별식(別食)&별미(別味)]

별식(別食)은 늘 먹는 음식과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 또는 평소에 먹던 것과는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을, 

별미(別味)는 특별히 좋은 맛. 또는 그 맛을 지닌 음식을 뜻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하며 맛 본 별식, 별미를 소개한다.


[전남 나주 진미옛날순대]

나주 송월주공아파트 삼거리 부근에 있는 순댓집이다. 나주 남평읍에도 아들분이 운영하는 식당이 있다.

돼지머리, 뼈, 고기, 내장 등을 넣어 우려낸 국물에 피순대, 새끼보, 내장, 머리고기, 모둠등 기호에 따라 주문할 수 있는 다양한 국밥과 머리고기, 새끼보, 암뽕순대, 미니족발 등 안주류도 판매한다. 국밥 국물에 선지와 소면을 듬뿍 넣어 내주는 선지국수가 별미이다.


선지국수(비가 살짝 내리는 날 점심에 들렸다. 문을 열고 들어가니 점심 식사하시는 분들, 가볍게 한잔하시는 분들로 자리가 꽉 찼다. 사투리와 주인분들과 나누는 대화를 들어보니 손님들 대부분이 현지 분들로 보였다.

바쁜 시간에 혼자 들려 선지국수 1인분을 조심스럽게 주문한다. 여사장님이 별말 없이 주방에 주문을 넣는다. 선지국수와 밑반찬을 내주며 다음번엔 바쁜 시간엔 국수 1인분 주문은 자제해 주었으면 좋겠다며 깍듯이 말씀하신다. 밀려드는 손님들을 보니 수긍이 간다.

주문 후 삶은 듯한 국수를 대접에 푸짐하게 담고 육수를 부은 후 선지와 대파, 양념간장을 얹은 선지국수와 된장, 양파, 청양고추, 직접 담은 깍두기와 묵은김치, 새우젓 등 밑반찬을 내준다. 맛보라며 고소한 돼지 간도 소금과 함께 주셨다. 음식 맛도 좋았지만 비가 오는 날 바쁜 점심시간에 1인 손님에게도 친절히 대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녹진한 선지와 부드러운 국수의 하모니"

선지국수(선지국수를 담은 대접 위로 김이 모락모락 올라온다. 따뜻함이 느껴진다. 대접속엔 맑은 기름이 뜬 하야말갛고 연한 육수, 새하얀 면,  연한 갈색의 돼지 내장과 고기, 검붉은 선지, 푸른 대파, 노란 깨를 뿌린 빨간 양념간장 등의 색감이 조화롭다. 눈맛만으로도 입안에 군침이 돈다.

양념간장을 섞지 않고 뜨끈한 국물을 한 술 떠먹는다. 돼지 뼈와 내장, 고기, 돼지머리에서 우러난 육수의 은은한 감칠맛과 구수함이 입안을 감친다. 뒷맛은 깔끔하다. 살짝 두른 참기름의 고소함도 튀지 않으며 육수에 녹아든다.

간장에 깨, 대파, 고춧가루 등을 넣은 양념간장을 풀고 국수 면발을 먹는다. 간간하면서도 구수한 국물이 밴 순하고 부드러운 면발이 입술을 살포시 스치며 후루룩 넘어가 혀에 착착 감긴다.

돼지 내장과 고기, 선지 등속도 함께 맛본다. 내장은 졸깃하고 고기는 보드랍게 씹히며 탱글탱글한 선지는 진득하고, 고소하다. 중간중간 썬 대파도 사근사근 씹힌다. 국수 면발과 함께 먹으면 순하고 고운 식감에 다양한 씹는 맛이 더해진다.

시금한 김치와 사각사각 씹히는 깍두기, 칼칼한 청양고추, 짭짤한 새우젓도 곁들여 먹는다. 풍미와 입맛을 돋우고 맛의 변주도 준다.

국수, 선지, 돼지 내장과 고기, 육수, 양념간장, 대파, 밑반찬 등을 고루 섞어 먹다 보니 어느새 대접 바닥이 드러난다. 든든한 한 끼 식사로도, 속풀이로도 그만인 선지국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