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포구의 기억 강경역

2023. 2. 4. 06:24뚜벅뚜벅 철도역 이야기/충청남도

반응형

"화려한 포구의 기억"

[역(驛) 이야기 Station Story]

근대문화유산으로의 여행

1911년 호남선 보통역으로 영업을 시작한 강경역은 충청남도의 마지막역이다. (용등역 부터는 전라북도 관할이다) 포구와 넓은 평야로 번성했었지만 철도와 도로교통이 발달하면서 풍경도 달라졌다. 

한국전쟁으로 도시의 대부분이 황폐해졌지만 1957년 육군 논산 훈련소 연무대역과 연결하는 강경선 개통 등으로 활기를 되찾았다. 강경선은 육군훈련소 입대 장병 면회를 위한 일반여객 수송도 병행하였으나, 현재는 군 병력수송만 하고 있다. 

오늘날 강경역엔 새로운 재미가 가득하다. 김장김치를 담그는 철이 되면 젓갈을 사러 오는 사람, 근대문화유산과 호젓한 분위기를 찾아오는 사람이 늘고 있다. 

현재 역사는 1987년 독특한 벽돌구조로 준공되었다.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철도역이 담고 있는 흥미롭고 풍부한 이야기와 함께하실 수 있습니다.

[지역 이야기 Local Story]

물길은 끊어졌지만 젓갈 솜씨는 독보적

강경이 조선후기부터 해방 전·후까지 2대 포구(원산항, 강경포) 전국 3대 시장(평양시장, 대구 서문시장, 강경시장)의 하나로 영화를 누릴 수 있었던 것은 강경포구가 뱃길을 이용하여 서해 요지의 포구와 포구를 잇고 청주, 보은, 공주, 금산, 전주, 익산 등지의 충청·호남지방의 육로를 통해 물자를 유통할 수 있는 지리적 요충에 위치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1900년대 들어 근대화의 수혜를 입는 첫 번째 지역 중 하나였으며 1920년대 충청남도에서 처음으로 전기가 들어온 도시였다. 1990년 금강하굿둑에 막혀 배는 드나들지 못하고, 200년 전통의 국내 최대 젓갈축제가 매년 10월 중순 개최되고 있다. 역 주변에는 300여년의 기나긴 시간이 흘러 축적되어 온 도시 고유의 기억이 새겨져 있다.


"황산나루터와 옥녀봉"

 

논산 옥녀봉

[논산 옥녀봉] 선녀들도 반할만큼의 아름다운 경치를 바라볼 수 있는 곳이다. 강경 제일의 조망을 지니고 있고, 남쪽으로는 강경 읍내, 북쪽으로는 금강 물줄기가 보인다. 유순한 금강이 흐르고,

barongl.tistory.com


"논산 반야산 관촉사"

 

논산 반야산 관촉사

[논산 반야산 관촉사] 관촉사는 비사실적인 모습을 하고 있는 은진미륵으로 유명하다. 해인사로 옮겨간 [목우자수심결], [몽산법어] 등의 판본이 있던 곳이기도 하다. 관촉사가 품은 가장 빼어난

barongl.tistory.com


"논산 천호산 개태사"

 

논산 천호산 개태사

[논산 천호산 개태사] 계백의 결사대가 신라군을 맞아 대적했던 곳이며 신라 하대까지 황산벌이었으나 지금은 연산면 천호리인 이곳에 자리잡은 개태사는 그 창건에 남다른 배경이 있다. 고려

barongl.tistory.com


"논산 강경 미내다리"

 

논산 강경 미내다리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강경미내다리 (江景미내다리)] 강경천의 채운교가 있는 강둑을 조금 거슬러 올라가면 시멘트로 만들어진 다리가 놓여 있고, 그 옆으로 작은 미내다리가 설치되어 있다. 전

barongl.tistory.com

 

728x90
반응형

'뚜벅뚜벅 철도역 이야기 > 충청남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흥겨운 여행길 천안역  (0) 2023.0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