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합이 가가막혀, 올갱이 된장국수

2020. 8. 26. 16:14구석구석 먹거리/별식&별미

반응형

[구석구석 별식(別食)&별미(別味)]

별식(別食)은 늘 먹는 음식과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 또는 평소에 먹던 것과는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을,

별미(別味)는 특별히 좋은 맛. 또는 그 맛을 지닌 음식을 뜻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하며 맛 본 별식, 별미를 소개한다.


[충북 진천 심청이네]

농다리 답사후 진천읍내로 나가는 버스 시간이 많이 남아 주변을 둘러 보다 차림표에 올갱이된장국수가 보여 호기심에 들렸다.

문은 열렸는데 아무도 안 계신다. 출입문에 연락처가 있어 전화하니 손자분이 받는다. 바로 식당 옆집에서 나오신다.

골프장 가는 손님들 때문에 아침 5시 30분부터 영업한다. 할머님이 장과 반찬들을 만드시는 듯하며 30대 쯤으로 보이는 손자분이 음식을 만든다. 궁금해서 먹은 올갱이된장국수는 집에서 자주 해먹는 음식이라고 한다.


올갱이 된장국수(주문 후 조리해 내온 올갱이된장국수에 아삭하고 시큼한 무 볶음, 열무김치, 마늘, 고추절임, 김치 등 밑반찬을 곁들여 먹는다.)


"환상의 궁합"

올갱이 된장국수(올갱이 된장국수는 끓는 물에 할머님이 집된장에 맛난 여러 재료를 섞었다는 양념장을 넣고 끓인다. 집된장의 콩알갱이가 많이 보인다. 달큰한 얕은맛이 아닌 구수하고 진한 짠맛의 깊은맛이다. 국물이 식을수록 약간 더 짜진다. 호불호가 있을 듯하다. 

알맞게 삶아진 면은 일반 잔치국수 가는 면보단 약간 굵다. 구수하고 짭짤한 국물이 배일 정도의 굵기다. 식감은 부드러운듯 차치다.

밀가루, 달걀옷을 입힌 존득존득 씹히는 쌉쓰레한 맛의 다슬기도 듬뿍 얹어 내준다. 맑게 끓인 다슬기 수제비를 맛 본 적은 있지만 집된장에 다슬기, 국수를 넣은 음식은 처음 접한다. 우연히 맛본 별미 국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