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짠단짠 밥도둑, 김장아찌

2020. 8. 27. 22:00구석구석 먹거리/별식&별미

반응형

[구석구석 별식(別食)&별미(別味)]

별식(別食)은 늘 먹는 음식과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 또는 평소에 먹던 것과는 다르게 만든 색다른 음식을,

별미(別味)는 특별히 좋은 맛. 또는 그 맛을 지닌 음식을 뜻한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하며 맛 본 별식, 별미를 소개한다.


[전남 장흥 한라네소머리국밥]

장흥 정남진장흥토요시장에서 3대째 40여년 넘게 영업중인 국밥 노포이다. 갖은 부위를 넣고 푹 끓여낸 소머리국밥, 선지국밥, 돼지국밥, 돼지내장국밥 등을 판매한다. 

소머리국밥 식사 후 여사장님께 김장아찌 살 곳을 물었다. 식당 밑반찬이 아닌 본인이 드시기 위해 구입하셨다며 김장아찌를 포장해 주신다. 인심 후하다. 보림사 답사후 우연히 점심 식사를 함께한 목포 사시는 노부부분과 나눠 먹었다.


장흥 보림사 부근 팔각정자 식사(장흥 보림사 답사 하며 우연히 목포 노부부분을 알게 되었다. 장흥 보림사 부근 팔각정자에서 노부부분과 함께 점심 식사를 하였다. 집에서 싸오신 찰밥에 갓김치, 양파장아찌, 열무김치와 한라네국밥 여사장님이 주신 김장아찌등 밑반찬을 곁들여 먹었다.)


"단짠단짠 밥도둑"

김장아찌(장흥 유치면 노인분이 담그신 김장아찌는 얇은 김 한 장씩 갖은양념을 바르는 수고스러움에 숙성의 시간을 거친다. 

젓가락으로 살살 벗겨 맛본다. 쫀득하게 씹히는 식감과 짠맛은 덜하고 달금하고 고소한 맛이 그만이다. 김 특유의 풍미와 감칠맛에 단짠단짠 양념이 더해지며 밥 한 공기 뚝딱 비우게 하는 밥도둑으로 변신한다. 김장아찌는 시간과 정성, 자연이 만든 별미 먹거리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