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을 듬뿍 담다, 김치만두

2020. 8. 30. 08:48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김치만두]

국문명 : 김치만두(kimchimandu)

다국어 : kimchimandu, Kimchi Dumpling, キムチ餃子, 泡菜饺子, 泡菜餃子

김치만두는 얇게 민 만두피에 잘게 썬 신 김치와 두부, 채소로 만든 소를 넣어 만든 것으로,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만두이다.   

Kimchi dumplings are stuffed with a filling of chopped kimchi, bean curd, and vegetables. They are the most popular type of dumpling among Koreans. 

キムチ餃子は、薄くのばした餃子の皮に細かく刻んだ浅漬けキムチと豆腐、野菜の具を入れたもの。韓国人にもっとも人気のある餃子。

以剁碎的泡菜和豆腐、蔬菜做成馅料,用薄薄的面皮包起来捏成一定的形状即可,是韩国人最喜爱的一种饺子。 泡菜水餃的製作方法是:將酸泡菜、豆腐、蔬菜做成餡兒,擀出薄薄的餃子皮兒,在餃子皮兒中包上餡兒即可。泡菜餃子是最受韓國人歡迎的一種餃子。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순두부를 성형틀에 넣어 만든 모두부다. 백태로 만든 두부와 옅은 푸른빛이 도는 투박하고 담백한 서리태 수제 손두부다. 만두소의 식재료로 사용한다.


만두소 만들기(서리태 두부를 물기를 꽉 짜 으깨 준비해 둔다. 두부 짜주는 기계도 있는데 손으로 일일이 한다. 항아리 안에 보관한 시금한 김장김치를 망에 넣어 물기를 짜고 도마에 올려 쫑쫑 썰어 으깬 두부와 합친다.)


만두소 만들기(물기 짜 으깬 서리태 두부와 잘게 다진 김장김치를 버무린다. 버무려 둔 만두소에 끓는 물에 삶아 낸 당면과 볶은 돼지고기.다진 지고추.칼칼한 청양고추 등을 넣은 지고추 다진 양념등을 넣어 고춧가루, 소금 밑간을 하고 골고루 섞이게 버무린다.)


만두소 만들기(돼지고기가 섞이기 전 만두소다. 만두소를 세 가지를 준비한다. 첫 번째는 대부분 식구가 먹는 만두소로 서리태 두부, 김장김치, 돼지고기를 넣어 버무린다. 돼지고기를 넣은 김치만두다. 두 번째는 여동생용 만두소로 돼지고기가 빠진 만두소다. 찐 김치만두다. 세 번째는 여 조카용 만두소로 서리태 두부, 당면, 돼지고기를 넣고 매운맛이 있는 김장김치는 빠진 담백한 만두소다.

준비된 첫 번째 만두소에 간 돼지고기를 한쪽에 넣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춧가루, 소금, 참기름, 후추 등 갖은양념을 더해 골고루 섞이게 버무린다. 만두 만들기 중 제일 수고스럽고 시간이 많이 드는 과정이다.)


만두 빚기(밀가루 반죽을 밀대로 밀어 만두피를 만든다. 준비해둔 만두소를 넣어 만두를 빚는다. 만두를 많이 빚게 되면 기성품 만두피를 사용한다.)


만두 빚기(송송 썬 매콤하고 시굼한 김장김치, 물기를 빼고 으깬 부드럽고 고소한 서리태 손두부, 불린 당면, 작은 콩알갱이 정도로 갈은 돼지고기, 고춧가루 등을 넣고 삼삼하게 간해 잘 섞이게 버무린 만두소다. 우측 상단 그릇에 담긴 만두소는 갈은 돼지고기를 넣지 않았다. 여동생용이다.)


생만두(만두가 서로 붙지않게 밀가루를 살짝 바른다. 찌기 전 생만두다. 모양이 세가지다. 동그란 만두는 여동생 만두다. 여동생 만두에는 돼지고기가 들어 가지 않았다. 여조카용 만두는 매운맛이 있는 김장김치를 뺀 만두다. 찐 후에 보면 색깔로 구분이 된다. 식구 여럿이 만들면 모양은 다양해지고 시간은 많이 단축된다.)


만두 찌기(솥 아래 물을 붓는다. 구멍 뚫린 솥 위에 하얀 천을 깔고 생만두를 붙지 않게 얹고 쪄낸다. 수증기를 머금은 뽀얀 만두가 곱디곱다. 만두가 익으며 김치색깔이 도드라진다.)


 "김치 손만두 만들기"

반응형

"손맛과 정성을 듬뿍 담다"

김치만두(송송 썬 매콤하고 시금한 묵은 김장김치, 물기를 빼고 으깬 부드럽고 고소한 손두부, 불린 당면, 갖은 양념한 작은 콩알갱이 정도로 씹히는 갈은 돼지고기, 지고추 다진 양념 등을 잘 섞이게 버무려 만두소를 만든다.

쫀득한 만두피에 삼삼한 간의 만두소로 속을 꽉 채운 생만두를 솥에 찐다. 쫀득쫀득한 만두피와 매콤, 새금한 맛의 아삭하게 씹히는 김치, 칼칼한 매운맛의 지고추 다진 양념, 고소한 감칠맛의 졸깃하게 씹히는 돼지고기, 담백하고 고소한 으깬 두부등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풍미를 더한다. 깨 듬뿍 넣은 양념간장에 찍어 먹거나 만두 속에 넣어 먹는다. 가족들이 함께 만들고 먹어 맛이 배가된다.)


만두(좌측 만두는 서리태 두부, 김장김치, 돼지고기가 들어간 길쭉한 모양의 김치만두다. 식구 대분이 먹는 만두다. 중앙의 만두는 여동생용 만두다. 돼지고기가 빠진 김치만두다. 모양이 달라 구분이 되는 여동생 전용이다. 우측의 만두는 초등학생 여조카용 만두다. 매운맛이 있는 김치가 빠진 만두다. 다른 만두와 색깔로 구분이 되는 담백한 만두다. 식구끼리 먹어도 모양도 다르고 맛도 다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