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워야 제맛인 여름채소, 고구마순나물(Sweet Potato Stalk Salad)

2020. 8. 30. 12:59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고구마순나물]

국문명 : 고구마순나물(gogumasunnamul)

다국어 : gogumasunnamul, Sweet Potato Stalk Salad, さつまいもの茎のナムル, 凉拌红薯梗, 涼拌紅薯梗

고구마순의 껍질을 벗겨 끓는 물에 삶아 물기를 짜고 갖은 양념을 한 후 기름에 볶은 나물이다. 고구마순은 나물로도 많이 먹지만, 여름철에는 김치를 담궈 먹기도 한다.   

Peeled and boiled sweet potato shoots drained of all excess water, mixed with a variety of seasonings, and stir-fry in an oiled pan. In summer, sweet potato shoots are also used to make salad and kimchi. 

薄皮をむいたさつまいもの茎の部分を茹でて、水気を切った後、たれをからめて油で炒めたナムル。さつまいもの茎はナムルとしてもよく食べるが、夏にはキムチとして漬けて食べることもある。

红薯梗去皮,用开水焯一下,捞出沥干水分后加入各种调料搅拌,最后再入油翻炒一下即可。红薯梗除凉拌以外,夏天也可用来腌制泡菜。 紅薯梗先把皮剝掉,用開水煮熟後擠幹水分,再用調料煨好之後倒點油烹製。紅薯梗不僅可以涼拌,夏季還可以做成泡菜吃。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텃밭에서 자라는 고구마순과 잎


[충북 청주 집]

집 텃밭에서 키우는 고구마순이다. 좀더 연하게 먹기 위해 손으로 껍질을 벗기는 수고스러움이 든다.


"더워야 제맛인 여름채소"

고구마순나물(프라이팬에 기름을 살짝 두르고 껍질을 벗긴 고구마순을 넣어 볶다가 대파, 깨, 고춧가루, 간장, 설탕, 매실청등 갖은양념으오 졸여가며 한번 더 볶는다. 달금하고 짭조름한 양념이 배인 부드러운면서도 아삭하게 씹히는 고구마순의 살아 있는 식감이 일품이다.)


[경남 통영 다인밥상]

인상 고우시고 친절하신 여사장님이 혼자 운영하신다. 식당 내부는 넓지 않으나 깨끗하다. 음식은 장어찜, 아귀찜들 찜요리와 생선탕, 통영전통나물밥등 솜씨 좋은 여사장님의 손맛을 맛 볼수 있다. 반찬들은 철에 맞는 식재료를 사용한다고 하신다. 관광객보단 알음알음 찿아 오시는 현지분들 식사겸 술 한잔 하시는 사랑방 같은 곳이다.


고구마순김치(고구마순 껍질을 벗겨 소금에 절여 둔 후 무채, 양파등에 갖은 양념하여 숙성한다. 살강살강 씹히는 식감과 새곰한 맛이 좋다.) 


[전북 정읍 동네집막걸리]

기본 한 주전자 먹은 후 술 추가시 안주가 따라 나오는 전주 막걸리집 방식으로 중년의 여자 두분이 운영중인 대폿집이다. 어른들의 놀이터다. 


고구마순김치(양파, 고구마순등을 갖은 양념에 버무려 숙성한다. 식감 좋게 씹히는 숙성된 고구마순과 짭짤한 감칠맛의 양념이 어우러진 여름철 별미 김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