찐 콩맛, 검정콩국수(Noodles in Cold Black Soybean Soup)

2020. 9. 3. 18:51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검정콩국수]

국문명 :검정콩국수(geomjeongkongguksu)

다국어 :geomjeongkongguksu, Noodles in Cold Black Soybean Soup, 黒豆豆乳素麺, 黑豆汁面, 黑豆汁面

서리태를 곱게 갈아 체로 걸러낸 후 그 국물에 국수를 말아 먹는 음식이다. 주로 여름철에 많이 먹으며, 열무김치와 함께 먹으면 맛있다.

Made with boiled and puréed black beans, this soup is a summer staple that is served with ice and yeolmukimchi (young summer radish kimchi) on the side.

黒豆を細かく挽き、こした後、そのスープに素麺をからめて食べる料理。主に夏によく食べられ、大根若菜キムチと相性がいい。

黑豆磨成浆,漏掉豆渣后,将面条泡入豆浆中即可。黑豆汁面多在夏季食用,配萝卜缨泡菜一起吃味道更佳。 用黑豆做成豆漿,用漏網去掉豆渣後泡麵條吃。黑豆汁面是夏季美食,跟小蘿蔔泡菜一起吃會更加美味。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콩물(속청이라 불리는 서리태를 믹서기에 껍질까지 같이 투박하게 간다. 입자가 거칠고 걸쭉하다. 콩입자가 입에서 씹힐 정도다.)


"찐 콩맛"

검정콩국수(껍질은 검고 속은 푸른색인 속청이라 불리는 서리태를 믹서기에 투박하게 간다. 알맞게 삶아 찬물에 헹군 부드러운 면을 담고 갈은 서리태를 붓는다. 되직한 농도는 물을 약간 넣어 맞춘다. 채 썬 오이를 고명으로 얹는다. 고소하고 약간의 풋내도 난다. 간은 굵은 소금으로 하고 텃밭에서 기른 가늘지만 거칠고 아삭한 열무김치를 곁들여 먹는다.)


검정콩국수(알맞게 삶아 찬물에 헹군 부드러운 소면을 담고 껍질은 검고 속은 푸른색인 속청이라 불리는 서리태를 믹서기에 갈아 붓는다. 고명으로 채 썬 오이를 얹는다.

농도가 되직한 서리태에 물을 붓고 소금으로 간을 한다. 고소하고 약간의 풋내도 나는 찐 콩물에 부드러운 국수, 아삭한 오이가 어우러진다. 무더위를 달래주는 여름 별미다.)


[충북 괴산 청안반점]

괴산 청안우체국 건너편에 있는 수타 전문 중국집이다. 음식을 만드는 남사장님과 가족으로 보이는 여성분들이 함께 운영한다. 고추, 콩, 김치 등 농사지은 식재료를 사용하는 듯하다.

주문하면 출입문 좌측 주방 반죽대에서 남사장님이 숙성한 반죽으로 직접 수타면을 뽑는다. 반죽 치대는 모습과 수타면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눈으로 보고 귀로 들을 수 있다. 수타면으로 만든 짜장면 짬뽕 등 면류와 탕수육, 양장피 등 요리부, 볶음밥, 잡채밥 등 밥류를 판매한다. 여름철 메뉴로 서리태 콩국수와 밀면을 맛볼 수 있다.

시원하고 계피 향 짙은 수정과는 셀프로 먹을 수 있다. 기름진 음식이 많은 중식 요리를 먹은 후 마무리하기에 좋은 음료다.


검정콩국수(주문 즉시 뽑은 수타면에 서리태 콩물을 붓고 채 썬 오이 고명을 얹은 검정콩국수다. 새금하고 아삭한 배추김치, 단무지, 양파, 춘장, 간을 맞추는 소금을 곁들여 먹는다. 살얼음이 낀 계피 향 짙은 시원한 수정과로 식사를 마무리한다.)


검정콩국수(주문 즉시 뽑은 수타면에 각얼음을 넣어 냉장 보관 중이던 서리태 콩물을 넉넉하게 붓고 채 썬 오이 고명을 얹어 내준다.

껍질은 검고 속은 푸른색이라 속청이라 불리는 서리태를 통째로 갈아 콩물색이 검푸르다. 서리태 콩물을 들이켠다. 껍질까지 같이 투박하게 갈아 입자가 거칠고 걸쭉하다. 다른 식재료가 섞이지 않은 진짜 콩물이다. 소금으로 간을 한다. 풋풋함에 고소함이 풍부해진다. 각얼음이 다 녹으며 시원함은 더해지고 고소함은 유지된다.

첨가제를 사용하지 않은 뽀얀 면발은 심심하다. 소금으로 간한 콩물이 면발에 살며시 배이며 삼삼해진다. 일반 중국집 면발보다 굵고 졸깃해 씹히는 맛이 그만이다. 굵기가 고르지 않은 면발이 수타면임을 알려준다.

고명은 채 썬 오이 하나다. 하얗고 푸른 오이의 향과 아삭한 식감이 담백한 풍미에 녹아든다. 

검푸른 콩물에 희고 고운 수타면, 하얗고 푸른 오이 고명이 담담하게 어우러진다. 특별한 비법이나 기교 없이 표현할 것은 다 표현한 음식이다. 덜거나 보탤 것 없는 찐 검정콩국수 한그릇을 맛봤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