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은한 단맛을 품다, 냉이나물(Shepherd's Purse Salad)

2020. 9. 5. 10:12구석구석 먹거리/머드러기 먹거리

반응형

[내 인생의 머드러기]

표준국어대사전에 설명된 '머드러기'는 과일이나 채소, 생선 따위의 많은 것 가운데서 다른 것들에 비해 굵거나 큰 것. 또는 여럿 가운데서 가장 좋은 물건이나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다.

대한민국 여행하며 맛 본 내 인생의 머드러기 먹거리를 소개한다


[냉이나물]

국문명 :냉이나물(naenginamul)

다국어 :naenginamul, Shepherd's Purse Salad, ナズナのナムル, 凉拌荠菜, 涼拌薺菜

데친 냉이를 간장 또는 된장이나 고추장에 다진 파ㆍ마늘, 깨소금, 참기름으로 무친 것이다. 봄철에 입맛이 없을 때에 먹으면 식욕을 돋워 준다.

Shepherd's purse parboiled and tossed with a mixture of doenjang (soybean paste) or gochujang (red chili paste), chopped garlic, sesame seeds, and sesame oil. This salad is often eaten in spring to stimulate appetite.

湯がいたナズナを。カンジャンまたはコチュジャン、みじん切りしたねぎとにんにく、ごま塩、ごま油などで和えたもの。春の食欲がない時にもおすすめ。

荠菜用开水焯一下,捞出沥干水分后,加入大酱或辣椒酱和葱末、蒜末、芝麻盐、香油等调料搅拌即可。春天没有胃口时吃,可以增加食欲。 將焯水的薺菜裡放入醬油,或者放大醬或辣椒醬,再放入蔥花、蒜蓉、芝麻鹽、香油等調料拌勻。 春天胃口不佳的時候吃這道菜,可以有效開胃。

출처:한식진흥원


[충북 청주 집]

어머님이 집 주변 밭에서 캔 냉이다. 억세지 않은 하얀 줄기와 연한 푸른 잎, 달큰한 맛에 약간의 쌉싸래한 맛이 더해진 냉이다. 흙을 털어 내고 물에 깨끗이 씻는다.


"풀때기, 집된장을 만나다"

반응형

"풀때기, 집된장을 만나다"

냉이나물(푸른 잎과 붉은 잎인 섞인 억세지 않은 하얀 줄기의 냉이에 매실액, 깨, 집된장을 넣어 촉촉하게 버무린 냉이나물이다. 은은한 단맛에 약간 쌉싸래한 맛이 더해진 냉이에 구수한 집된장이 어우러진다.

추위를 견디고 올라온 겨울 나물과 발효된 깊은 맛의 집된장, 어머니의 손맛이 합쳐지며 풍미를 배가해준다. 겨울 들판의 냉이, 어머니의 손맛과 집된장등 '참맛'은 가까이 있다.)


냉이나물(들에서 캔 냉이를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집된장을 넣고 조물조물 삼삼하게 무친다. 쌉쌀한 맛이나 특유의 향긋한 향은 적다. 촉촉하고 부드럽게 씹히는 잎과 하얀 뿌리에 집된장의 구수함이 배어든다. 씹을수록 구수함 뒤로 은은한 단맛이 오래 간다. 입안이 흐뭇하다.

겨울 노지 냉이의 달곰한 맛에 집된장의 구수한 맛, 어머니 손맛이 한데 어우러진 겨울 초입의 맛이다. 겨울 냉이의 단맛은 향긋한 봄냉이의 맛을 제친다.)

728x90
반응형